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관절과 서서일하기 질문입니다.

제가 고관절충돌과 비구순파열로 걷기는 어느정도 가능한데 앉는 것이 일년째 안되서 서서 일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재택입니다)
모 중간중간 눕고 하겠지만 일단 서서 일하는 시간이 그래도 한 5시간 이상은 될 것 같은데요!
근데 이게 또 맨발로 하다보면 딱딱한 장판에서 무릎 발목 등에 무리가 될 거 같아서요!
평소 신고있는 평발용 기능성 쿠션화가 있는데 아무래도 장시간 서있으려면 집에서도 맨발보다는 평소 신는 신발을 착용하고 서있는 것이 부담을 줄일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고관절과 서서일하기 질문입니다.
심승보
심승보[전문의] 연세더바로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심승보입니다.

비구순 파열의 경우 관절경적 절제 또는 봉합술까지 고려할 수 있지만 예후가 예상보다 좋지 않아
보존적 치료가 우선되는 질환이긴 합니다.
서서 일하시는 경우 고관절 압력이 올라갈 수는 있지만 통증이 없다면 좋은 자세일 수 있습니다.
목이나 허리 부담도 줄어들어 전체적인 관절 밸런스 유지에 유리한점도 있겠습니다.
신발은 가능한 편안한 걸로 신으시면 되고, 삐뚤어진 자세로 오래 서있거나 장시간 같은 자세를 유지하시는것은 피하도록 하세요.
발 자체에 무리가 없다면 기능성 신발 착용도 도움이 되겠으나 일정기간의 적응이 필요하겠습니다.
온라인 답변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꼭 정형외과 전문의에게 진찰 및 상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