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스테로이드 주사 간격

9월11일에트리암시놀론 50mg 스테로이드주사를 허벅지 안쪽에 맞았습니다.
2달후 11월 23일 트리암시놀론 50mg스테로이드 주사를 무릎 아래쪽과 무릎뒤에 맞았습니다. 그 다음날 11월 24일에 트리암시놀론 50mg 주사를 허벅지 안쪽에 맞았습니다. 문제 없을까요? 살짝 저림,마비증상있습니다.


답변

Re : 스테로이드 주사 간격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트리암시놀론 50mg은 상당히 많은 용량입니다. 치료비 상세 내역서에 등재되어 있는 약품 포장 단위가 아마 50mg으로 되어 있어서 그렇게 맞으신 걸로 판단하시는 것 같습니다. 저는 척추쪽에 주사를 놓는 경우에도 약 4-5mg 정도 밖에 안씁니다. 왜냐하면, 그 정도 용량에도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사용량에 대해서 치료해 주신 의료진에게 물어보세요.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스테로이드는 심한 염증성 통증에 제한적으로 최소용량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인대나 힘줄 주변에 스테로이드 사용은 요즘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미국 교과서에 나오는 스테로이드 사용 주기는 1주일 간격 3번, 그 뒤 6개월 이상의 간격을 두고 활용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골다공증, 위염, 면역력 감소, 쿠싱증후군, 고혈압유발, 당뇨 등 다양한 부작용을 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스테로이드 사용 이유 등에 대한 질문은 치료해주는 의료진에게 문의 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