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상악 어금니 신경치료 압통이 궁금합니다ㅜㅜ

안녕하세요. 현재 27번 치아 충치로 인한 신경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찬물이나 뜨거운물에 이가 시리진 않았는데, 무엇을 잘못 씹었는지 음식을 씹을때 통증이 조금씩 느껴져서 내원하였다가 xray 촬영하고 사진을 보시더니 충치로 인해 통증이 유발되기에 신경치료가 필요하다는 판단을 받았습니다.

첫 내원 당일 바로 신경 치료를 시작하여 오늘까지 2주가 조금 지난 상황이고 4회 신경치료 받았습니다.

임시로 매워놓은 부분을 혀로 누르거나 손으로 누를시 통증이 느껴집니다. 치료중인 왼쪽이 아닌 오른쪽으로 음식을 씹고있지만, 가끔씩 치료중인쪽으로 음식물이 넘어가서 의도치않게 씹게되는데 깜짝 놀랄정도로 아프네요..

병원에 내원하기 전에는 음식을 씹을 순 있었고 꽉 깨물었을때 통증이 느껴지는 정도였는데, 현재는 음식 씹는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선생님께서는 신경치료라는게 큰 신경을 제거할 순 있으나 잔신경까지는 치료가 불가능하기에 발치까지 생각하여야 한다고 하시더라구요..

지금 상황에서는 발치말고는 답이 없는건가요? 정말 어쩔 수 없으면 발치를 하여야겠지만, 가능하다면 제 치아를 계속 사용하고 싶어서요 ㅠㅠ. 생각치도 못 한 발치를 이야기 하시길래 깜짝 놀라서 다른 방법은 없나 싶어 문의드려봅니다 ㅠ


답변

Re : 상악 어금니 신경치료 압통이 궁금합니다ㅜㅜ
이상민
이상민[의사] 연희플란트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상민입니다.

치아신경치료 중에 불편감이 있으셔서 많이 걱정되시겠네요.
치아신경치료(신경치료)를 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충치가 심하게 진행된 경우 치아의 신경까지 자극을 받을 수 있어서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또한 치아에 미세한 금들이 가있는 경우에도 신경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환자분의 방사선사진을 보면 앞의 치아와 인접하고 있는 면에 충치가 심하게 생겼습니다.
인접면충치라고 하는 충치로 신경치료를 반드시 진행했어야 합니다. 맞는 치료를 받으셨습니다.

다만 치아 신경치료를 치아의 안보이는 뿌리에 하는 치료라서
자잘한 신경을 제거하지 못하기도 하고, 치아의 미세한 금들이 가기도하고 신경치료하는 중에  조금더 예민해지기도 합니다.

필요한 경우 치과용 CT(CBCT)를 이용하거나
치과용 미세현미경을 이용해서 잘 안보이는 신경을 찾아서 신경치료의 성공율을 높이거나
치근단수술, 치아재식술 등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치아 신경치료가 마무리 된 후에도 "신경치료후 불편감"이 길게는 1년까지도 보고되기도 합니다.
계속 불편하거나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우
CBCT를 이용해서 치아의 신경을 더 확인하고
치과용 미세현미경을 이용해서 신경치료의 성공율을 높이고
그리고도 계속 불편하거나 가만히 있어도 아프기 시작하면
그때는 슬프지만 발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참고로, 미국 신경치료 전문의의 신경치료 성공율은 약 85% 정도 수준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