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박용철 선생님 안녕하십니까!tfcc 불안정성

박용철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저는 7개월전에 인라인스케이트 타다가 넘어지면서 뒤로 손을 잘못짚어서
오른쪽 손목 tfcc를 다친걸로 추정됩니다. 그후에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며 관리하였습니다 현재 손목상태는 회전할때 짚고 일어날때 통증은 거의 없구요 일하면서 무거운거 옮길때는 테이핑을하고 조심히하면 통증없이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걱정되는건 손목을 움켜쥐거나 할때 왼손목에서도 소리가 나는 특히 오른쪽이 툭툭 심하게 소리나며 뭔가 인대나 관절이 헐거운 느낌이 듭니다. 전에는 손목을 잘못 꺽으면 힘줄이 걸리듯이 툭툭 아탈구되는 느낌이 강했는데 점점 좋아져서 이젠 손목을 움켜쥘때나 소리가 납니다. 손목을 오래안써서 확실히 오른쪽손목이 많이 가늘어지고 약해진 느낌이 나서 손목 강화운동을 해보려고하는데 그럼 나아질까요? 아니면 불안정성이 계속 지속될까요? 걱정되서 문의해봅니다~!

답변

Re : 박용철 선생님 안녕하십니까!tfcc 불안정성
박용철
박용철 [전문의] 상무병원
하이닥 스코어: 3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11.2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박용철입니다.

TFCC는 두 개의 뼈가 흔들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인대입니다.
파열이 되면 불안정성이 생기지요.
불안정성이 생기면 정도에 따라 심한 경우 연골 손상이 진행합니다.
불안정성 단계에서 통증이 없는 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연골 손상이 진행했는데도 통증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안정성은 연골 손상 위험이 있기때문에 주의나 대처가 필요합니다.
통증이 동반된 불안정성이나 연골 손상이 확인된 불안정성은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맞습니다.
MRI촬영을 해보시기 바라며 반드시 손등이 보이는 수퍼맨 자세로 찍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