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잘 익은 바나나 는 철분제 역할을 대체할 만큼 많은 효과 를 가지고 있다. 위의 글 근거있는 내용 인가요 ?

잘 익은 바나나 는 철분제 역할을 대체할 만큼 많은 효과 를 가지고 있다.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 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우리몸속 산소운반 을 도와 빈혈예방, 완화 를 돕는다.
======================

한가지 궁금한점이 있고 제 주변에 빈혈기로 고생하는 사람이 있기에 질의 하고 첨 들어보는거라 질의 합니다
위의 글 근거있는 내용 인가요 ?


답변

Re : 궁금하네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바나나 안에는 비타민A, C가 특히 풍부해 모발건강, 세포재생, 면역력증강,환절기에 감기예방, 피부미용, 노화방지, 눈건강등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B6은 두뇌활동을 도와 아침에 일어 났을때 개운한 느낌이 들게 합니다. 칼슘, 마그네슘 : 이 성분들은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철분은 별로 많은 것 같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잘 익은 바나나 는 철분제 역할을 대체할 만큼 많은 효과 를 가지고 있다. 위의 글 근거있는 내용 인가요 ?
박정원
박정원[영양사] 아모레퍼시픽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정원입니다.

바나나에는 철분 함량이 풍부하지는 않습니다.
반점이 생길 정도의 잘익은 바나나라고 하여 철분 함량이 더 높지는 않습니다.
다만, 몰리브뎀(몰리브데넘)이라는 필수 영양성분이 비교적 풍부합니다.
몰리브뎀은 철분의 이용률을 높여주어 적혈구 생성 및 산소 운반과 같은 철분의 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성분입니다.

따라서, 철분 결핍성 빈혈의 경우 철분 보충 목적의 급원식품으로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은
철분 함량이 충분하다고 볼 수 없기에 추천할 식품은 아닙니다만,
몰리브뎀을 비롯한 필수/비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참고로 바나나의 숙성 정도에 따른 몰리브뎀, 아미노산 성분의 함량 차이가 크지 않으나
빈혈이 있는 경우 바나나는 잘 익은 것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덜익거나 단단한 바나나일수록 껍질 부분의 떫은 맛을 내는 성분과 바나나 자체의 섬유질이
미네랄인 철분과 몰리브뎀 등의 흡수를 저해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추천을 드리자면
톳, 파래, 파슬리 등을 권장드립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