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남성 갱년기 증상일까요?

안녕하십니까? 만50세의 남자입니다. 한 이주일전부터 머리가 약하게 쪼이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좀 지나면 얼굴전체에 약한 전류가 흐르는 듯한 느낌이 있고 그 단계가 조금 지나면 팔,다리쪽도 전류가 흐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얼굴에서 발열감이 느껴지고

때론 한기가 느껴지기도 하고 때론 식은땀이 나기도 합니다. 약간의 어지러움(생활에 불편할 정도는 아니나)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위 증상은 10분~20분 정도 지속되다가 가라앉는데 이런 현상이 하루 5~7번 정도 나타납니다.

최근 예전에 보다 피로감을 자주 느끼며, 업무에 집중도로 떨어지고 잠을 자도 4시간 후 정도에 위의 증상이 나타나 잠을 깬 후 증상이 가라앉으면 다시 잠이 드는 일이 있어 아침에는 피로감이 더 많이 느낍니다. 평상시에도 (아주 불편할 정도는 아니지만) 심장이 빨리 뛴다는 느낌도 받습니다.



그리고 아침 발기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와 나타나도 과거에 비해 강도가 1/3수준으로 약하게 일어나며 관계를 할때도 발기강도가 떨어지고 지속력시간도 과거보다 줄었다는 걸 체감하고 있습니다.

이런게 갱년기 증상일까요?

기존질병
1. 심장관련: 2016년에 심정지가 발생 스텐트 시술을 했으며 현재까지 매일 관련약 (혈전용해제 등)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3개월 단위로 의사면담)

2. 당뇨: 위 심장관련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당수치가 높게나와 심장진료과 함께 매일 경구용혈당강하제를 복용하고 있음 (3개월 단위로 의사면담)

3 공황장래: 최근 공화발작이 나타나 항우울제, 신경안정제를 복용하고 있음



<기타참고 사항>

최근 지속적인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 한참 때보다 몸무게 12Kg 정도감량(82à 70/ 키는 170)

한 상태이며, 혈당도 치료목표 수준(당뇨관련 의사선생님 말씀)에서 관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답변

Re : 남성 갱년기 증상일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3개월전에 아내와 사별를 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는 합니다. 감사합니다

3개월전에 아내와 사별를 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기는 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남성갱년기도 의심해볼 수 있겠네요. 갑상선 검사와 테스토스테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스트레스나 무리하는 것은 없으신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