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떻게 해야 머릿니를 빨리 없앨 수있을까요?

제가 추석때 친구들이랑 제주도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친구 한 명이 머리 가려움 증상이 있다고 하길래 그냥 계절탓이거나 지루성인줄 알았습니다.하지만 며칠 뒤 한명 씩 똑같은 증상이 일어나 그 중대표로 병원에 갔더니 머릿니가 있다고 하더군요.저는 괜찮았지만 혹시나 해서 약국에서 머릿니 제거약을 산 후 샴푸를 하였습니다.저는 머릿니에 대한 정보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상황이라 샴푸 후 놔뒀어요, 근데 어느날 머리에 뭐가 기어가는 느낌과 귓속에 뭔가 기어다니는 느낌이 들더니 귀바퀴부터 시작해서 하얀 각질이 엄청 많으며 머리에서 검정가루가 막 떨어지는것이 아니겠어요 그래서 다시 약국에서 약을 사서 샴푸를 한지 1주일 ? 그리고 매일 쫌쫌한 빗으로 관리하는데도 나아지기는 커녕 온몸에도 뭔가 기어가는듯 하며 지금 옷에도 난리가 아닙니다.ㅜㅜ 요즘 이런 전염병이 걸렸다는게 너무 부끄럽고 스트레스 때문에 잠도 못자며 병원가서 처방받으라고 하는데 도저히 부끄럽고 문전박대 당할까봐 못가겠어요, ㅜㅜ 한번은 약국가서 약 살때도 약사가 벌레쳐다보듯 한듯 있었거덩요 약국약은 잘 안듣는것같은데. 어떻게 해야 머릿니를 빨리 없앨 수있을까요? 도와주세요


답변

Re : 어떻게 해야 머릿니를 빨리 없앨 수있을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머릿니가 발견됐을 때 약국에서 머릿니 치료용 샴푸를 구입해 머리를 감으면 끝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머리를 감은 후 모발이 완전히 마른 상태에서 약물을 사용해야 하며, 두피 표면과 머리카락 전부에 약물이 깊숙이 스며들 수 있도록 충분히 묻혀 마사지해야 합니다. 또 약물을 바르는 시간은 총 10분이 넘지 않게 하고 시간이 되면 미지근한 물로 두피와 모발을 깨끗이 씻어내야 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머릿니 치료제는 성충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서캐는 완벽히 제거하기 어렵습니다. 서캐가 1차 치료 후 살아남으면 그 안에서 머릿니 유충이 부화하고 7~10일이면 배란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 1차 치료를 하고 약 일주일 이후에 한 번 더 약물을 발라 2차 치료를 해야 하죠.

또한 1∙2차 모두 약물치료 후 머리를 말리고 참빗을 이용해 남아있는 머릿니 사체와 서캐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서캐는 머리카락에 딱 달라붙어 일반적인 빗질로는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참빗을 이용해 두피 인근부터 촘촘히 빗어야 하며 손으로도 떼어 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