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장애

49세된 여성이며 칠레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모친은 소화력이 약해 잘 체하는 체질이시며, 부친은 밀가루 음식을 자제하고 있으며 위장약을 자주 드시곤 한답니다.
증상은 이렇습니다. 2년전부터인가 글루텐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명치와 배꼽 중간부부에 딱딱한것이 만져지며 소화도 안되고 아주심한 두통이 동반되어 2틀 동안은 아무것도 먹지 못합니다.
그런일이 자주 반복이 되다보니 가려먹기는 하고 있지만 요즘은 너무 살이 빠져 걸을 힘도 없답니다. 칠레병원도 가 보았지만 셀리악병을 의심하여 음식만 가려 먹으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하고 있는데 야채 위주이고,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문제 없는데 일부 생선은 문제가 있답니다. 또한 한번 먹을때마다 아주 소량밖에 못 먹고 소화제를 항상 먹는답니다.
그리고 아플때 명치와 배꼽 중간을 맛사지 하면 덩어리가 만져지면서 맛사지 영향인지 소리가 많이 나면서 막힌것이 내려 가는듯한 느낌을 받는답니다. 왼쪽 아랫배(골반근처)에는 바나나모양의 덩어리도 만져진답니다. 대장이 안 좋은건가요? 아님 ?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하나요?


답변

Re : 소화장애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위 대장내시경 검사 와 복부 CT 검사를 권해드립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소화장애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검사는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초음파 위 대장 내시경 , 산부인과 진찰은 받으셨나요?
글루텐 민감성이 의심된다고하면 밀 보리 호밀 옥수수 이런것도 가능하면 드시지말고 쌀은 크게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화 안되고 머리 아픈것 은 편두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채소위주의 식사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식초를 좀 드셔보실 수 있습니다. 목넘김이 부드러울 정도로 식초를 진하게 만들어서 밥먹는 중간 또는 직후에 드셔보셔서 소화 불량이 좋아지는 지 경과를 지켜보세요. 빨리 회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