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게 무슨 뜻인가요? Hemophilia NOS관련

Factor VIII 11.1
Factor IX 15.4
FactorVIII/IX Ab (-/-)
LA +
Mixing test : not corrected
ANA +


이전병원에서 Factor VIII, IX Ab(+)였으나, 본원에서 음성으로 확인되어 진검으로 재확인 요청이라는데

이게 좋아졌다는 뜻이에요? 아니면 상태가 나빠졌다는 뜻이에요?

Factor VIII, IX Ab(+)가 뭘 뜻하는지, 양성 음성이 어떤상태인지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이게 무슨 뜻인가요? Hemophilia NOS관련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혈우병은 혈액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혈액응고인자가 유전적인 결함에 의해서 부족하게 되고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출혈이 발생했을 경우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기는 병입니다.
치료로는 응고인자 수혈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외부에서 투여되는 응고인자에 대해서 우리 몸이 자발적으로 항체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생깁니다. 보통 4-5회 정도의 응고인자 수혈이후에 항체가 생성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 응고인자를 수혈을 해도 지혈이 제대로 되지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즉, 항체가 있다는 것은, Factor VIII, IX Ab (+) 라는 것은, 응고인자에 대한 항체가 생성되어 출혈상황에서 응고인자 수혈을 해도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즉, 양성이라는 것은 좋은게 아닌 겁니다.
음성이라면 좋은건데, 사실 당연히 음성이어야 하는데, 반복적인 응고인자 수혈로 인하여 대부분 피할 수 없는 상황이 생겨난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혈우병은 그리 흔한 질환이 아니라 해당 검사외에도 다양한 검사결과에 대해서 진료를 받고 있는 병원의 담당 선생님에게 문의를 하셔야 정확한 답변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