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아교정을 하지 않으면 구강암 설암이 생긴다는데 정말인가요?

혀에 통증이 있고 염증 궤양 종양? 비슷한 게 혀 바닥 밑에 부분에 생겨서 이비인후과를 갔는데 큰 병원을 가라고 하셔서 치과에 갔는데 치과에서는 치아가 혀랑 입술을 자극해서 상처가 나서 통증이 있는 거 같다 하시고 대학병원에 가보라고 하셔서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치아가 구강점막 입술 혀를 계속해서 만성적인 자극이 가해지면 암이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구강 암이나 설암 혀에 암이 생기는 건 흔하지 않은 일인 줄 알았는데 20대에서도 요새 흔하게 걸린다 해서 걱정입니다 그리고 주원인이 만성적인 자극 치아 배열이 고르지 못하고 부정교합이 있거나 치아 교정을 하지 않으면 삐뚤어진 치아 (옥치)가 혀를 계속 자극해 암이 생긴다 하더라고요 80프로 확률이라는데 저도 아래 치아가 삐뚤어져 있어서 혀에 자극이 좀 가는데 이걸로 인해 암이 생긴다 해서 바로 대학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님께 진료를 받았는데 치아가 뾰족하고 날카로운 치아 삐뚤어진 치아가 혀 측면 혀 바닥 입술 등을 긁고 자극해서 상처가 난 거다 하시고
그래서 통증이 있는 거라 하셨는데 혀 바닥에 있는 궤양은 종양은 이건 별거 아니다 하셨는데 여기서 제가 치아가 계속 자극해서 상처 나 염증 궤양이 생기면 암이 생긴다고 했는데 맞나요? 하니까 교수님이 맞긴 한데 걱정 안 해도 된다 하셨는데 저는 조금 의문이 들어서 인터넷에 있는 정보들이 잘못된 건가요? 교정하지 않고 삐뚤어지거나 뾰족하고 날카로운 치아가 점막이나 혀를 계속 자극하면 암이 생긴다는데 흔하다 하더라고요 주원인이라 하고 근데 대학교수님은 치아가 자극해서 설암이나 구강 암이 걸릴 확률은 100분의 1 정도 라고 하시는데 높은 거 아닌가요? 일단 제 치아 배열 사진과 빠뚤어진 치아에 자극받는 혀 바닥 부분 사진 첨부합니다
교정을 꼭 해야 하나요? 치아 자극이 암 발생 주원인이라면 요새 흔하지 않다 하는데 걱정이네요 혀에 통증도 있고 삐뚤어진 치아가 혀 바닥 부분을 계속 자극하면 암이 생긴다는데 저도 치아를 뽑거나 교정을 해야하나요?

답변

Re : 치아교정을 하지 않으면 구강암 설암이 생긴다는데 정말인가요?
여병영
여병영 [전문의] 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78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5명
2020.10.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여병영입니다.

혀나 점막에 만성적인 자극이 가해지는 것은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자극이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그리 크진 않습니다.
걱정하실 정도는 아니구요.
하지만 보내주신 사진으로 봤을 땐 치아가 많이 비뚤비뚤하고
혀 공간이 많이 부족해 보이긴 합니다.
치아교정을 하시면 배열도 좋아지고
혀에 자극이 가해질 가능성도 좀 줄어들 듯 해 보입니다.
가까운 교정전문의 선생님께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