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잔정 장기복용시 피임효과

안녕하세요 저는 자궁내막증 수술후 비잔정 (4년) ~로잔정 이렇게 디에노게스트라는 치료제를 복용중입니다. 항상 비호르몬피임하다가 실수를해버렸네요 (피임실패) ㅠ 언제나 피임이 100프로는없단걸 인지하고 조심하기도하고 피임이 실패한거같은느낌일때 바로바로 병원가서 자궁내막이 얇게유지되고있다 라는,소견정도만듣고 안심했는데 생각해보면 거의 5년가까이 먹으면서 무배란인지는모르겠으나 월경은 없었고 (정말 피곤하면 어쩌다 부정출혈있었는데 그때마다 내막의 일부가 나온거라 문제없다는 소견을받음) 내막도 장기간복용해서인지 얇게 잘유지된다고 들었었어요
피임은항상하지만 어쩌다 실패할때마다 무섭기도합니다 ㅠ ㅠ 5년간 한번도 임신한적은없었으나 그래도 전문가 선생님들게 다시 여쭈어서 심적으로라도 안심하고싶네요 5년정도 장기복용한 상태에서 피임약은아니지만 호르몬제인 비잔정 (로잔정)의 피임효과는 몇프로가될까요..? 임신확률도 일반적인확률로 낮다고 생각해도될련지 피임 실패할때마다 피검사부터 임테기 두달지나서 초음파를볼정도로 솔직히 좀 불안해합니다 (좀 과하다싶겠지만 어떤의사선생님은 그정도로 걱정안해도된다고하시고 어떤의사선생님인 임신될수도있다고 겁을주셔서 ㅠ ㅠ) 선생님들이보기에는 어느정도의 확률인지 ,, 이약을 이정도로 복용하면서 임신한사례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너무 두서없이 써서 죄송합니다 제가 아무리찾아봐도 다들 의견도 다르시고 교수님은그저 비호르몬피임법하라고 임신이 아예불가능한건아니다 정도로만 말씀하시고 피임에대한 임상적효과가없더라도 약의성분으로 어느정도 피임의효과는 0프로인지 정말궁금합니다 자세히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비잔정 장기복용시 피임효과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담당 교수님 및 다른 산부인과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어보셔서 아시겠지만, 비*정을 먹는 중 임신되기 힘듭니다. 그렇다고 100% 피임효과를 가지는 것도 아닙니다. 비*정은 자궁내막증의 재발을 위해 먹는 것이지, 피임효과까지 기대하면서 먹지는 않습니다. 자궁내막증 재발 방지 및 피임을 같이 하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기도 하지만 자궁내막증 재발방지 효과는 비*정이 더 좋습니다.

비*정 복용 중 임신될 확률이 몇 %인지 정확한 보고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최근 논문을 접하는 기회가 많으신 담당 교수님께 여쭤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임신에 있어서는 몇 %인지가 중요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제대로 피임효과가 없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으므로 결국은 다른 피임을 같이 해야 합니다.  
피임 문제로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다고 담당 교수님과 의논해보세요. 콘돔 이외에 다른 피임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자궁내막증의 정도와 재발 가능성, 피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