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실금인데 카페인 섭취가 가능한가요?

카페인을 섭취하면 소변을 자주본다던데 요실금은 카페인을 섭취하면 안되나요??


답변

Re : 요실금인데 카페인 섭취가 가능한가요?
김주남
김주남[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주남입니다.

물론 카페인 성분은 이뇨작용으로 인해 빈뇨, 요절박, 요실금이 있는 분들은 피해야 할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그러한 성분들은 사람마다 개인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양이나 횟수는 조절이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요실금인데 카페인 섭취가 가능한가요?
소성민
소성민[전문의] 포웰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소성민입니다.

카페인은 과민성 방광 등의 배뇨장애질환에 영향을 미칩니다.

요실금은 크게 복압성요실금, 절박성요실금, 혼합성 요실금 등이 있는데 특히 절박성요실금은 과민성방광에 속하는 질환인데 카페인에 영향을 많이 받게 됩니다.

요실금 치료 중에는 수술 이외의 치료로 보존적 치료가 있는데
골반저운동 (케겔운동, 바이오 피드백, 체외자기장치료), 방광행동치료, 요실금치료기구사용 ,약물복용 등이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방광행동치료라는 것은 환자에게 하부요로계의 해부와 기능에 대한교육, 수분섭취제한, 방광트레이닝, 시간제제 배뇨, 골반저 운동, 배뇨일기를 통한 바이오피드백 까지 포괄한 복합된 치료로 환자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배뇨일기를 작성하는 것은 방광훈련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데, 환자의 수분섭취와 요량의 점검은 수분조절에 실패한 환자에게서 교육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증상을 악화시키는 음식물을 파악하고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음식물 중에 카페인을 제한하는 것은 행동치료중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요실금 및 과민성방광에 해로운 음식으로 맵고 짠 음식, 탄산음료, 카페인 높은 음료 등과 추가로 변비도 생기지 않게 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카페인은 요실금에 해로우므로 한 번에 끊을 수 없다면 서서히 줄이거나 대체 음료를 찾아야 합니다.

이상 하이닥 상담의 소성민 원장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