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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비형간염 보균자 비활성,, 영양제섭취 문의,,,,

도움 받아볼 수 있을까 싶어 ...
문의 드려봅니다
예전부터 불면증이 너무 심해 너무 힘들었습니다
여전히 개선되진 않았지만
그래도 현재는 생활습관과
영양제로 개선을 해보려 무단히 노력중인 상태예요
다름아니라
제가 B형간염 보균자 (비활성)입니다..
해서 이점을 감안하여
간에 무리되지않는 선으로
필수적인 요소로만 영양제를 섭취하고있어요
그런데 꾸준한 섭취에도
미미한효과만 있을 뿐 잠은 아직두 잘 못자네요,,,
섭취하는 영양제가

공복에
락토핏 유산균 한포

점심식후
오메가3 한알
비타민D 2알 (총 4000IU)
비타민B6 한알 (총 50mg)

저녁식후
오메가3 한알
L테아닌 한알 (총 100mg)
마그네슘 2알 (총 210mg)
이렇게 섭취하고 있어요

제 간상태를 기준으로
불면증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영양제를
약사님께 조언받을때
트립토판이 불면에 도움이 되긴하는데
트립토판은 간세포에 상흔이 있어 경우에따라
독이 될 수도 있다고
간염경력있는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는 다는 말을 주워듣고는
트립토판은 추가목록에서 제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먹고있는 영양제들에
L테아닌을 한알 더 추가하여 섭취하면 어떨지,,

수면에 효과있을 다른 영양제를
좀 더 추가해서 먹어도 괜찮을지,,,

그래도 간에 무리가 가진 않을지,,,,,
정확히 알 수 가 없다보니
사실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겠네요,,,
잠 잘 수 있게 도와주세요 ㅠㅠ

답변

Re : 비형간염 보균자 비활성,, 영양제섭취 문의,,,,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5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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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명
2020.11.18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예전에 일본에서 트립토판을 다이어트 약으로 판매하기 위해서 인위적으로 합성해서 만들었는데, 이것이 오히려 사회적으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켜서 이슈가 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아마 이러한 점 때문에 약사님께서 질문자님께 잘 조언을 해주신 것 같습니다.
트립토판은 초콜릿이나 귀리, 타코다 치즈, 바나나, 생선, 땅콩 과 같은 음식에도 많으니, 이 성분은 음식으로 골고루 섭취 해주시구요, 질문자님은 특히 과거 조울증에서 우울증을 앓으신적이 있으시고 더군다나 간기능이 취약한 분인점을 감안한다면 그래도 국제적으로 연구도 많이 되었고 임상자료도 많이 있는 수면과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된 것을 영양제로 알아보시면 좋으실 듯 합니다.

그중 하나로 추천해드리자면, 사프란 꽃에서 추출한 사프란암술머리추출물이 있는데요, 여기에 들어 있는 핵심성분으로 파이토케미컬에 속하는 사프라날이나 크로신 그리고 모티빈이라는 생리활성성분이 특히 초기 입면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기분장애라던지 우울증, 불면증에 특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가 알아보니 가장 눈에 띄는 관련 임상자료 내용을 하나 언급하자면, 우울증 약으로 흔히 쓰이는 플루옥세틴이라는 약과 사프란 추출물 섭취군과 비교했을 때, 우울증 효과면에서 비슷한 결과가 나타난 자료도 있으니 이러한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그리고 알아보실 때에는 잠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사프란암술머리추출물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성분인 사프라날과 크로신 그리고 모티빈이라는 성분이 고함량으로 들어 있는지 꼼꼼하게 따져보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