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대 고도근시 증상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6살 고도근시를 가지고 있는 청년입니다. 너무 걱정되고 궁금한 것이 많아 이렇게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고도근시로 인해 비문증, 광시증, 녹내장 진행 가능성 있는 시신경(정기검진 합니다), 심한 건성안 등 눈이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상태이며 1월에 망막열공 레이저로 한 번 했습니다.
건강염려증 및 우울증도 예전부터 가지고 있어서 처음 망막열공 이후에 불안감에 안과를 굉장히 자주 가게 되었고 원래 반 년에 한 번이면 충분한 산동검사를 8월 말을 마지막으로 1월 달부터 총 3~4번 정도 하였고 그 외 옵토스라는 기계로도 2번 정도 검사를 하였습니다. 시신경 사진도 3번 정도 찍은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검사들을 할 때 서로 간격은 최소 2주 정도였고, 마지막 산동은 두 세 달 뒤에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이렇게 호들갑이었을까 합니다. 어쨌든 망막, 시신경 모두 아직까지는 정상이라고 당시 진단 받았습니다.
그런데 약 2주 전에 (현재 날짜 10월 9일) 누점폐쇄술을 받았다가 눈이 심하게 건조해지고 통증이 심해 시술 다음 날 다시 제거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현재 10월 9일 기준으로 5일 전부터 시력 저하와 함께 TV노이즈 같은 것이 눈에 심하게 보이기 시작했습니다(약 8월달부터 조금씩은 보였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제가 아는 비문증, 광시증과는 조금 느낌이 다른 자그마한 점이 빛이 있는 곳에서 반짝했다가 없어집니다. 눈을 깜빡이거나 굴릴 때 자주 보이고 눈을 감고 가만히 있어도 자세히 보면 하얀느낌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우안 중심시에서 바로 오른쪽 아래에 눈을 깜빡이거나 게슴츠레 하게 보면 검은 점이 보입니다. 눈을 정상적으로 뜨면 잘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이 점이 위치한 곳에서 하얀 벽을 보고 눈을 굴리거나 깜빡이면 하얀색 점 크기로 같은 위치에서 번쩍거립니다. 참고로 이 점은 누점폐쇄 하기 이전부터 어느 순간 서서히 생기더군요(검사를 너무 자주해서 눈이 다친걸까요..).
눈에 보이는 노이즈 같은 경우, 밝은 곳에서는 비가 내리는 것처럼 보이고 잠잘 때 어두운 곳에 눈이 완전 적응된 이후에는, 특히 무언가를 집중해서 볼 때는 진짜 TV 노이즈처럼 잘 보입니다(처음엔 상이 부들 떠는 줄...). 눈을 감아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시력저하와 이 노이즈는 같이 심해진 것 같고 눈에 보이는 자그마한 번쩍이는 점들도 같이 심해진 것 같습니다. 시력저하는 특히 어두운 곳을 볼 때 심합니다. 불 완전히 껐을 때 물체는 보이기는 합니다.
낮에 태양광에 변색렌즈를 착용했는데도 눈이 부시기 시작했으며 야간 눈부심도 가지고 있습니다. 시력은 측정하면 양안 모두 -9 디옵터 정도였고 안경은 -7, -8 디옵터 정도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걱정에 찬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 감사하고 질문 요약해놓겠습니다.

1. 제가 검사를 너무 무리하게 많이 받아서 시력이 떨어진건지?

2. 컴퓨터 업무를 많이 하는데 꾸준히 쉬어줌에도 시력이 떨어지는 이유?

3. 시력 저하, 노이즈, 고정된 위치에 애매하게 보이는 점, 어두침침 하지만 불빛이 존재하고 특히 하얀색 벽을 볼 때 번쩍거리는 점들(색은 주로 하얀색 또는 검은색), 눈부심 등 앞서 언급한 증상들... 원인과 뭐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인지, 개선은 되는지.....

4. 우울증과 연관 있을까요?

5. 시력저하 막을 방법은 없나요....

6. 이렇게 시력 떨어지다가는 실명이 걱정되는데.... 실명도 하게 될수도 있을까요....


답변

Re : 20대 고도근시 증상 문의 드립니다.
강신욱
강신욱[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걱정이 조금 덜어졌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선생님 덕분에 걱정이 조금 덜어졌습니다 ㅎ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고도근시와 비문증, 광시증, 녹내장 등은 관련성이 없지 않으나 정기 검진을 하고 계신 중이어서 지나치게 염려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고도근시 중 일부는 나이가 들어서도(성인이 된 후에도) 도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으며 때로는 병적인 변화(망막열공에 대한 레이저치료 받으셨다고 했는데, 이도 그 중 하나입니다)를 동반할 수 있어서 안과와 조금은 가까이 지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도근시안의 경우 공막의 유연성이 상대적으로 큰 경우들이 있는데 이는 녹내장의 위험인자로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만, 공연한 염려를 갖고 사시는 것 보다는 일정을 정해두고 정기 검진 받으시면 이 부분에 대한 걱정은 일단 내려놓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노이즈'라고 표현하신 증상은, 증상을 좀 더 구체적으로 관찰해서 안과 방문 때 알려주시면 진료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시각적 노이즈' 가 보이는 위치가 중요하며, 두 눈 모두 같은 위치 (예컨대, 우안의 좌상부 그리고 좌안의 좌상부 이렇게 두 눈 각각에서의 위치가 일치하는지) 인지, 아니면 한 쪽 눈에서만 나타나는 증상인지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검사 받으신 것, 컴퓨터 사용, 우울증상 등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증상들입니다.

막연한 염려보다는, 정확한 관찰과 진단, 거기에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바람직해보입니다.
도움되는 답변이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