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수막염, 뇌졸증 같이 올수가 있나요?(부제 : 제 친구이야기입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뭐좀 물어볼려고 노트북를 켜고 들어왔습니다.
저한테는 누구보다더 소중한 친구가 있습니다. 그 친구의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지금로부터 3~4년전에 그 친구가 뇌수막염때문에 대형병원에 입원한적이 있었거든요. 그때는 단순하게 뇌에 물이
차있어서 수술를 한번 받았으며 또한 그 뒤로 괜찮아지는줄 알았는데. 초기 뇌졸증이 와서 또다시 수술를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안그래도 오랜만에 그친구를 만났는데 예전처럼 씩씩한 걸음은 없어지고 걷는게 위태위태 하더라고요.
그저 한쪽으로 기울려져서 걸어가더라고요. 그러면서 절친이 저한테 이야기해준게 있어서 생각이 나더라고요.
"뇌수술를 한번도 아닌 두번씩 받아서 운동신경이 마비되어서 그런것 일수도 있어." 라고 말이죠. 또한 오랜만에 만난적이 있었어요. 게다가 다른 사람들이 다 아는 질문를 하더라고요. 뭐 카페에 가면 요즘은 코로나19때문에 개인정보란를 적잖아요. 그거 적을때도 "이런거 왜 적어? 나 적기 싫어." 라고 말하고 또한 제가 커피를 사줄까? 라고 물어보면 그 친구는 "나 이미 마시고 있잖아."라는 동문서답를 하고 그러더라고요. 저는 뭐 그럴때마다 당황스럽더라고요.
그만큼 어떻게 해야할지가 난감하네요.
그래서 저는 질문를 드립니다.
1.뇌수막염, 뇌졸증 같이 올 수가 있나요?
2.지금 이상황은 수술 후유증인가요?
3.운동신경마비가 되면 언어나 지능쪽에 문제가 있나요?
그럼 답변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답변

Re : 뇌수막염, 뇌졸증 같이 올수가 있나요?(부제 : 제 친구이야기입니다.)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동시에 오는 경우는 매우 드문 것 같습니다.
2. 수술의 후유증인지 원래 질환때문인지는 지금 주신 정보로 알수가 없습니다.
3. 운동신경마비가 오면 운동신경만 문제가 생깁니다. 아마도 여러부분의 손상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뇌수막염, 뇌졸증 같이 올수가 있나요?(부제 : 제 친구이야기입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뇌수막염, 뇌졸증 같이 올 수가 있나요? ->보통 같이 오지 않습니다.
2.지금 이상황은 수술 후유증인가요? -> 후유증이라고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3.운동신경마비가 되면 언어나 지능쪽에 문제가 있나요? -> 둘은 상관관계가 적습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