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가림치료관련 문의입니다

망막 질병 fevr로 진료받고 있습니다.
외래 방문 후 초음파 안저 촬영하고 경과이야기를 들었습니다.
1년전 레이저 시술을 한 후 출혈은 흡수되었고 망막도 잘 붙어있으며 레이저한곳도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당연히 구조적으로 이상이 없으니 시력도 있을것이며 눈부심은 원인이 다양하기에 그건 설명하기어렵다 하셨습니다.
다만 환안이 비환안에 비해 망막이 얇고 레이저등의 조치가 있었더 바 비환안처럼 어찌되든 시력발달을 하긴 힘들것이기에 가림치료를 권하셨습니다. 잘쓰는 눈만 쓰게될것이다라고 하시면서 그로인해 사시가 생길수도 있다라 언급하셨습니다.
일전에 정상시력을 가질 수 있을거라 이야기하셨는데 만약 가림을 안하거나 소흘히 하게되면 자연스럽게 약시가 되는걸까요? 구조상 망막이 얇다라는말이 걱정이 됩니다. 나중에 박리의 가능성도 있는걸까요?
도수검사에서는 시력측정은 안되지만 난시 근시는없고 또래가 가질만한 원시 수치라 하셨습니다.
하루3-4시간 권해주셨는데 많은 시간 인건지요?


답변

Re : 가림치료관련 문의입니다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다행이 일찍 발견해서 적절한 치료가 되었네요. 가림치료의 시간은 이전엔 깨어있는 시간의 대분을 가렸는데요, 최근에는 약시가 심할 것이라고 생각되면 6시간, 그리 심하지 않으면 2시간 가리고 있습니다. 아직 시력 발달에 대한 정확한 판정을 할 수 없으니까 3~4시간 정도 가리는 것이 좋겠다고 한 듯 합니다.
가림치료는 필요해 보입니다. 격일로 가림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제가 시간이나 빈도를 추천해 드리는건 적절치 않을 듯하니까 일단 지시대로 하시고, 다음 방문시 담당 선생님과 상의해 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