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

저희 아버지가 작년 건강검진 당시에 신장이 광장히 안좋다는 진단을 받으셨어요. 헌데 상태가 어떤지 말을 안해주시지만 자칫하면 신장이 더 안좋아지면 암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하는 진단을 받으셨거든요. 그리고 최근까지도 아버지 소변에서 단백뇨가 나와서 거품이 5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구요. 그리고 고혈압도 같이 있어서 약을 먹으면 고혈압 약을 먹으면 신장에 안좋고 안먹자니 또 그로 인해서 고혈압이 심해져서 머리랑 몸이 아프시다고 하시거든요.
곧 있으면 아버지 생신이신데 평소에 음식조절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신장건강에 좋은 야채라던지 과일 혹은 양파껍질 물과 같은 아버지 건강을 위한해서 아버지가 걔선하셔야할 식사법과 평소 습관에 대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아버님 건강상태가 좋지 않으셔서 심려가 크시겠습니다.
쉽게 말하면 신장은 우리 몸에서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약물을 너무 장기간 드시면 신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는데 그렇게 된다면 자연히 필터기능이 떨어져 우리 몸에 배출되어야할 노페물들이 쌓이고 이러한 노폐물들이 나중에는 암으로 발전할 수 있어서 지금부터라도 건강관리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혈압약은 함부로 끊으시면 안되시고 담당의사와 상담을 통해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버님께서 단백뇨도 나오시는 데다가 혈압 그리고 신장기능이 염려되신다면, 평소 식습관으로 신장기능을 올려주는 알칼리성 식품섭취와 단백뇨를 줄일 수 있는 퓨린성분이 적은 식품위주로 식사계획을 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혈압도 있으시기 떄문에, 아버님께서 신장결석만 예전에 없으셨다면 추가로 칼슘이 풍부한 음식 섭취도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또,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은 합병증으로 대부분 혈압과 연관되어 안압이 높아져서 생길 수 있는 녹내장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약 성분 자체가 이뇨작용으로 인해 눈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눈건강에도 신경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런쪽으로는 특정 색성분을 띄는 과일과 야채 속에 많이 들어 있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블루베리나 아로니아에 들어 있는 안토시아닌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설명대로 일반인들이 하시기엔 어려움이 있으실 꺼에요.. 예를들어 알칼리성 식품을 30가지 이상 골고루 먹어줘야 하는데 그에 따른 식재료비나 실제로 아버님께서 매일 드시는데도 한계가 있으실 거에요. 그러므로 아버님께서 곧 생일이시니 간편하게 드실 수 있고 그나마 효과도 있는 건강식품을 꾸준히 드셔보시는 것도 좋으니 한번 알아보시길 바래요. 예를 들어 신장기능 지표로 많이 알려져 있는 크레아틴 농도를 섭취 후 개선시켜 줄 수 있다던가 단백뇨 배출에 도움이 된다던가 하는 검증된 것으로 꼼꼼히 알아보시면 좋은데, 그 중 하나를 추천해드리자면 만요효소로 된 원료를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그리고 칼슘같은 경우 인체원료와 유사한 어골칼슘으로 만든 인칼슘 앱솔브가 있는데, 한번 알아보시면 어골칼슘에 폴리감마글루탐산이라는 면역성분이 더해져 있고 인체실험자료가 있는것으로 선택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평소 비타민C를 섭취 해주시면 녹내장 예방에 도움이 되시는데 신장기능이 좋지 않으시므로 아스코르빈산 으로 1000mg 말고 100mg로 된 낮은 함량의 비타민C를 꾸준히 섭취 해주시거나 요즘은 녹내장에 관련해서 사프란케미컬이라는 원료가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이것도 한번 알아보시고 아버님 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