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육아 및 산후조리 관련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육아 중 장모님의 육아 및 산모 산후조리 관련 방식이 조금 이상하고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어 문의드립니다.

1. 산후조리 관련 질문입니다. 8월 22일, 약 10일 전 산모가 제왕절개로 출산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소고기, 계란 등 흔히 고단백으로 알려진 음식을 전혀 먹이지 않고 있습니다.
일반의 상식에 비추어보았을 때, 수술 후 고단백이면서 동시에 철분이 많이 함유된 소고기를 먹는것이 당연한 듯 합니다만, 상처가 이상하게 아물게 된다며 소고기를 먹이지 않습니다.
붉은 육류에 포화지방 때문에 먹이지 않는것인가 싶다가도 지방이 붙은 돼지고기를 먹이는 것을 보면 또 그런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과연 이렇게 소고기, 계란 등을 먹이지 않는 것이 적절한 산후조리인지 문의드립니다.

2. 육아 관련 질문입니다. 아이가 지금 피부가 벗겨지는 '필링'이 한창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이 각질을 인위적으로 벗겨내고자 '라임 Lime' 즙을 짠 물로 샤워를 시키고 있습니다. 라임도 한두개가 아닌 3-5개를 짜서 풀고 있습니다.
제 지식 선에서는 산성인 라임 즙이 신생아, 제일 민감한 시기의 피부에 절대 좋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 또한 괜찮다고만 합니다. 아이의 샤워중에 눈에라도 들어갈까 무섭기만 합니다.

과연 이렇게 태어난지 10일도 안된 아이를 샤워시키는데 라임 즙을 짠 물로 샤워를 시키고 피부를 벗겨내는 것이 옳은 것인지 궁금합니다..

의학적 지식과, 위의 대안들도 함께 제시해주시면 선생님의 답변을 토대로 장모님을 설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육아 및 산후조리 관련 문의드립니다.
박상학
박상학[전문의] 연세박상학의원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장모님께 보여드려봐야겠네요ㅎㅎ

감사합니다! 장모님께 보여드려봐야겠네요ㅎㅎ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박상학입니다.

1. 출산후에 산모가 양질의 단백질, 철분이 풍부한 음식섭취는 괜찮을걸로 사료됩니다. 소화에 지장이 없으면 일부러 제안할 필요는 없겠지요... 제왕절개 수술후이니, 지방이 너무 많은 음식이 신진대사를 지나치게 활성화 시켜서
상처회복을 더디게 하거나, 수술부위 회복하는데 감염의 위험이 있을까봐 걱정되어서 그러실수도 있겠으나, 요즈음은 철저히 소독하고 감염예방관리를 잘하고 있으므로 큰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2. 아기 태지는 께끗한 불로 매일 목욕시키며, 위생관리 잘 하시면 자연적으로 수 일내 떨어져서 깨끗해집니다.
라임즙이 좋다는 것은 그 근거가 있는것인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고농도로 매일 사용함은 아기피부를 통해 그
성분이 흡수될수도 있겠고..... 이무튼 지나친 자극될만한 것은 피하심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