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강박증

강박증이라른게 예를들어 한가지 해결하면
또다시 문제가 생기고 게속해서 문제가생기나요


답변

Re : 강박증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원치않는데에도 반복적으로 어떠한 생각이 떠오르는 것이 강박 사고이고,
그러한 생각으로 인한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비합리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하게 되는 행동이 강박 행동입니다. 이러한 것들 중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때 강박증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손에 뭐가 묻은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더럽다는 생각에 불안감이 증가되고
그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서 하루에도 수십차례 손을 씻는 경우와 같은 청결 강박이 있구요.
외출시 가스 벨브나 문이 잠겨 있는것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복해서 잠겨 있는지 확인을 수 차례 이상 해야해서 약속 시간에 늦는등의 확인 강박 등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문의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강박증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떤 특정한 생각이나 행동이 계속 반복되는 증상을 보이는 정신적 장애입니다. 환자 자신은 그것이 쓸모없고 불합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나 억제할 수 없고, 참으려고 노력하면 불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