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구건조증-레보플로사신수화물 성분 안약 장기사용 관련

어제,플루오로메토론-스테로이드 안약 장기사용관련 질문올리고 답변 받은 사람입니다.

오늘 관련하여 안과를 방문드려 후루손을 대신할 약을 요청드리니,
레보플로사신수화물 성분의 항균제인 리레보 란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여기까진 좋았는데-

약국에서는 리레보란 약은 후루손 하고는 틀린 성격의 약이라 하더군요.드릴 질문은,
1. 레보플로사신 성분의 약이 항염제로서 장기사용이 가능한 약제인지
ㅡ 약 설명서에는 스테로이드 안약 설명서와 유사한 사용기간을 최소화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장기간의 사용을 금한다고 나와있었습니다.

제가 인터넷검색을 해보니 안과안약용-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로 나오는 성분이,
브롬페낙/케토롤락/플루비프로펜/네파페낙/디클로페낙,,,
이렇게 여러성분이 나오더라구요. 이렇게 여러 대안이 있는데 굳이 리레보 란 약을 처방해주셨는지 의아할 따르입니다.

성분명을 위에 검색해본걸로 콕 찝어서 의사분 앞에서 이야기 꺼내는것도 실례인거 같고~
사실 와이프하고 가까운데 사시는 장모님까지 모두 안구건조증이라 후루손 약을 쓰고 있어서 성분에 제가 민감해 질수밖에 없네요~ 또 가서 다른 약으로 성분명 메모해 간걸 제시하고 처방해달라 해야 하는건지~ 저 한텐 합리적 고민인데 의사분은 당신이 의사야? 하며 불편한 모습 보이시지나 않으실런지 고민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구건조증-레보플로사신수화물 성분 안약 장기사용 관련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바쁘신 와중에도 거듭된 도움말씀에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거듭된 도움말씀에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글쎄요, 리*보는 항생제로 항염증약인 후*손 과는 효능이 다른건 맞습니다. 그리고 알고계신대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성분인 브롬페낙/케토롤락/플루비프로펜/네파페낙/디클로페낙 등을 스테로이드 대용으로 쓰는 것도 맞구요. 처방 받으신 약이 효과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 일단 사용해 보시고 증상호전이 없으면 다른 걸 처방 받아 보세요. 그런데 후*손이 효과가 있다고 다른 소염제가 효과가 무조건 있는건 아닙니다. 그래도 스테로이드 안약을 장기간 사용하기 겁난다고 안과안약용-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를 처방해 주시면 안되느냐고 말씀하시면 왠만하면 처방해 주실겁니다. 당신이 의사야? 하며 불편한 모습을 보이는 의사는 글쎄요.. 요즘 있을까요? 혹시 그러면 이상한 의사 맞으니까 다른데 가시면 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구건조증-레보플로사신수화물 성분 안약 장기사용 관련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안구건조증의 병리는 눈물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 것이 눈의염증과 연관이 있어서 안공눈물과 염증을 억젯해주는 플루오로메톨론 은 사용하는겁 니다. 지금 처방받으신 약은 안구건조증과 연관은 별로 없어요. 플루오로메톨론은 스테로이드로 장기사용시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장기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생기지 않기도 합니다. 다만 그것을 에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사용시는 주기적으로 체크가 필요합니다. 안과용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는 안구건조증에는 사용빈도가 좀 낮은약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