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구건조증-플루오르메톨론 안약 장기사용 관련

안녕하세요, 심한 안구건조증 환자인데요

2017년 12월에 건조증 진단을 받고 안약사용을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함량이 잠깐 낮아졌던 적은 있었지만 플루오르메톨론 1mg 성분의 안약을 계속 사용중입니다

이 성분이 스테로이드라는데 계속 사용해도 될까요? 중간에 병원을 한번 바꾸긴 했지만 6개월에 한번정도 안압검사등 정기검사는 하고 있는 중이고 별다른 이상은 없습니다.
예전에는 건강에 관심이 별로 없어서~ 요즘에서야 스테로이드라는것도~ 장기간 사용시 그게 무섭다는것도 알게 됐네요.

건조증은 완치가 않되서 평생 안약 사용해야 한다는데 솔직히 스테로이드약이라고 하니 꺼려집니다. 플루오르 메톨론 성분약을 대신할만한 약이 혹시 있을까요?

현재 사용중인 건조증약 - 디쿠아스 , 솔코린 , 아루엔(인공눈물) , 후루손(플루오르메톨론)
이렇게 됩니다. 이 외에 염증이 갑자기 심해져서 리토덱스 란 약을 어제 처방받고 10일동안 사용시까지 건조증약은 중단하라고 해서 리토덱스만 현재 사용중입니다.

저 리토덱스 에도 덱사메타손 이란 스테로이드성분이 들어가 잇던데~ 그래도 이 약은 딱 10일만 사용한다는 제한조건이 붙었지만~ 플루오르 성분약은 사용한지 벌써 3년이 되가 계속 사용해도 되는건지 많이 걱정되네요~

그리고~ 플루오르 성분을 대신할만한 비스테로이드 성분의 안약이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구건조증-플루오르메톨론 안약 장기사용 관련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도움말씀 감사합니다. 내일이라도 병원가서 상담해봐야겠습니다.

도움말씀 감사합니다. 내일이라도 병원가서 상담해봐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덱사메타손 안약을 처방 받으신 것을 보니 눈에 염증이 많이 심하신 듯 합니다. 단순히 건조증에 스테로이드 안약을 습관적으로 쓰는 것은 좋지는 않습니다만, 플*메토론을 쓰지 않을 때 너무 불편해지면 어쩔 수 없이 쓰게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플*메토론을 대신해서 쓸 수있는 항염증 안약은 몇가지 있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안약도 있고 면역억제제 성분의 건조증 치료제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약들을 썼을 때 효과가 별로 없어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니시는 안과에 걱정되는 점을 상담하시고 다른 약들을 사용해 보세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안구건조증-플루오르메톨론 안약 장기사용 관련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걱정 많으시죠? 플루오르메톨론은 오래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 분도 있고 단기간 사용해도 문제가 생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선생님이 주기적으로 검사도 하고 계시니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요즘은 염증조절을 위하여 싸이클로스포린 점안액을 사용하기 도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