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부갑상선 절제로 칼슘제먹는데도 칼슘이 부족하면 어찌해야하나요

저는 20년전에 갑상선 부갑상선 절제해서 현재 동네내과다니면서 씬지로이드와 칼슘먹습니다 씬지로이드는 약으로 조절이 잘되지만 칼슘의경우엔 칼테오-40정을 하루에 3알씩먹습니다 이게 안전한 칼슘제복용량 상한선 같은데 이렇게 복용을 해도 혈중칼슘수치가 8.0내지 7.9 밖에 안나옵니다
물론 일상생활할때 몸에 저칼슘증상이 있어서 불편하거나 하진않습니다만 제 생각에 칼슘을 최대치로 먹어도 칼슘이 부족하면 나중에 나이들어서는 칼슘수치가 더떨어질텐데 그땐 어찌해야하나 걱정이듭니다 방법이없는건가요?

그리고요즘엔 맥주를 잘안마시지만 제가 일주일에 5일정도를 한번에 2500cc맥주를 마셨었는데 이게 칼슘수치에 큰영향을 미칠수있었던건가요?

그리고 현재 제칼슘수치인 8.0정도의 칼슘수치면 큰문제는 생기지않는 칼슘수치인가요?


답변

Re : 갑상선부갑상선 절제로 칼슘제먹는데도 칼슘이 부족하면 어찌해야하나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비타민디의 섭취량을 조금 늘려주세요. 칼슘 흡수량을 좀 증가시켜줄 수 있어요. 칼슘은 식사를 하고 드시고 위산분비능력검사를 해서 위산저하 소견이 있으면 위산 보충하면 칼슘흡수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맥주가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적지만 드셔서 좋을 것은 없을 것 같아요.
증상이 없어도 정상의 하한선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8.5 이상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부갑상선 절제로 칼슘제먹는데도 칼슘이 부족하면 어찌해야하나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칼슘은 이온화된 칼슘 수치와 인 을 같이 측정해야 합니다. 간기능 검사인 알부민 검사도 아주 중요합니다.
칼슘을 외부에서 보충해주면 몸에 이상은 생기지 않습니다.
환자분의 경우 정밀 검사를 받아보세요. 총 칼슘이 8.0 이라면 낮은 수치이지만 정밀검사를 해보시고 확인받으세요 .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