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당뇨 질문드려요.

46세의 남자입니다.몸무게는 61.5kg정도되고 키는 169정도입니다.당화혈색 7.0 나와서 당뇨판정받고 당뇨약을 먹기시작한지 9개월 정도 되었는데 당뇨판정 받기전에는 점심도 과식을 매일같이 했고 저녁도 많이 먹고 밤에도 야식을 자주 먹고 자고 했는데 지금은 꾸준히 운동하며 소식하고 야식도 최대한 끊고 약먹기 시작한 후 보통은 아침공복80~90 정도 나오고 밤에 뭘 조금이라도 먹고자면 100~110정도 나오며 아침 식후 90~100, 점심식후 125정도 나옵니다. 저녁식후도 120정도 나오네요.그리고 일주일에 한두번 소주 한병정도 먹으며 가끔 저녁에 군것질을 해서 그런지 이번 검사에서 당화혈색은 6.2나왔습니다.이정도면 정상 아닐까요? (1).궁금한점은 약을 안먹고 야식도 끊고 소식하고 꾸준히 운동하면 정상으로 나오지 않을까 궁금합니다.약은 계속 먹는게 맞는건지, (2).정상인데 괜히 약을 먹고 있는게 아닌지 궁금하고 만약 정상인데 약을 복용중인것이라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다신 정상으로 돌아갈수 없는게 안닐까 걱정입니다.두가지 질문드려요.


답변

Re : 당뇨 질문드려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아까 답변 드린 것 같은데 약은 좋아졌다고 끊는 것이라기 보다는 끊어도 괜찮을 정도로 준비가 되어있을 때  끊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약 내성은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 질문드려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5.7이하가 되어야 하는군요. 이젠 의문이 풀리네요.감사합니다.

명쾌한 답변 감사드립니다.5.7이하가 되어야 하는군요. 이젠 의문이 풀리네요.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궁금한 점은 약을 안먹고 야식도 끊고 소식하고 꾸준히 운동하면 정상으로 나오지 않을까 궁금합니다. 약은 계속 먹는게 맞는건지 -> 약은 계속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정상인데 괜히 약을 먹고 있는게 아닌지 궁금하고 만약 정상인데 약을 복용중인것이라면 약에 대한 내성이 생겨 다신 정상으로 돌아갈수 없는게 안닐까 걱정입니다.두가지 질문드려요 ->  약제 내성은 없습니다. 5.7% 이하로 되시면 약물 중단을 고려해보세요 .

답변을 참고하시기 전에 1. 온라인 상에서의 답변은 제한적인 정보에 따른 견해로 법적인 책임이 없는 참고 정보로만 고려해주세요.2. 정확한 의학적 검진과 판단은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전문의에게 들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