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선생님

1.씨티말고도 동네 엑스레이로 염증이있는지 , 파일이 절단되서 부러졌는지 확인할수있나요? 미세한 치성상악동염이나 파일을 비롯한 등등의 이물질들을 확인가능한가요.
2.대학병원 이비인후과에선 그냥 부비동염이라고만했는데 치성이야기는 못들었어요(제가그땐 치성이라는걸 몰라서 말씀을안드려서)대학병원 코때문에 씨티를찍었는데 판독결과는 누가확인하는건가요?방사선학과에서 확인하는거라면 거기서도 이빨에문제가있으면 문제가있다고알수있나요?
한림대병원 치과에선 씨티를찍었는데 그땐매복사랑니때문에 간거였어서 그때도 신경치료한부위 말씀을못드렸지만 그때도 치성상악동염이나 신경치료 부위 이야기는없었어요
혹 이상이없어서 말씀안하신건지 사랑니부위만보셔서 그러신건지 ..몇년간고생했어요


답변

Re : 선생님
김영관
김영관[전문의] 연세안심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영관입니다.
1. 부러진 파일 정도는 확인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1-2mm이하의 미세한 사이즈의 파일 조각이나, 추가로 말씀하신 미세한 상악동염등은 CT 촬영없이 발견이 힘듭니다. 다른 구조물, 치료부위와 겹쳐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2. 대학병원의 경우 일반적으로 방사선과에서 판독을 각부위별로 전문분야의 전문의 선생님들께서 판독을 하십니다. 상악동염으로 CT를 찍으신 경우 상악동염의 존재 여부에 대한 방사선학적 판독을 진행하게 되지만, 그 발생 원인에 대한 판독은 추정만 가능할 뿐 정확한 진단은 불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성 상악동염인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치과적인 임상 증상과 치료 이력등이 함께 요구 되므로 구강악안면외과, 영상치의학과, 이비인후과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