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랑니 뺀후 계속되는 잇몸,목 통증

매복 사랑니 뽑은지 2주 됐는데
계속 그 근처 잇몸과 송곳니와 앞니 잇몸까지 부분적으로 특정부분 잇몸이 따가운 듯이 아프고 목이 계속 부어서 침 삼킬때마다 아픕니다
원래 이럴수도 있는거죠?
혹시 목이 많이 부어있는데
관련해서 먹어도되는 약이 있나요? 목감기 약같은건 소용없죠? ㅜㅜㅜ


답변

Re : 사랑니 뺀후 계속되는 잇몸,목 통증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매복 사랑니 수술 발치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 dry socket (건조와)로 보입니다.
발치 후 정상적인 치유과정을 잠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발치한 후 치아가 차지하고 있었던 공간(발치와)에는 피 덩어리인 혈병이 형성되고 육아조직에 의해 섬유성 조직화가 일어나면서, 최종적으로 성숙한 골조직이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치유과정이라면 통증이나 부종은 2~3일 후면 괜찮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발치 후 조직 재생 과정에서 혈병이 형성되지 못하고 탈락하게 되면 정상적인 치유가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보통 발치 후 3~4일 이내에 혈병이 섬유화되지 못하고 탈락된 경우에는 염증 소견을 보이며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를 "건조와"라고 합니다.
건조와의 치료를 위해서는 가까운 치과를 꼭 가셔야 합니다. 병원에 가셔서 먼저 묶어놨던 실밥을 제거하고 식염수로 발치와를 세척해 주어야 하며, 보통 3~4주 간 지속적으로 클로르헥시딘(chlorhexidine)이나 식염수를 이용하여 발치와를 깨끗하게 유지시켜야 합니다. 또한 통증도 심하기 때문에 통증 감소를 위해서 강력한 진통제도 처방해 드릴것입니다.
혼자 참지 마시고 꼭 치과를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빠른 치유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랑니 뺀후 계속되는 잇몸,목 통증
김영관
김영관[전문의] 연세안심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구강악안면외과 상담의 김영관입니다.
아래쪽 매복 사랑니의 경우 발치 후에 생긴 빈공간으로 인해서 음식물 등이 쌓이게 되거나 위생관리가 쉽지 않기 때문에(컨디션 난조로 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종종 재감염 등으로 인해 다시 붓고 열감이 생기며 통증이 재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건성 발치와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 가지 경우 모두 발치했던 부위에 대해 당분간 지속적인 소독이 필요하며, 항생제 및 소염 진통제의 추가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치 진행하셨던 치과 내원하셔서 진단 받으시고 관리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