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톱주변이 이상해요

손톱 주변이 왜 이런건지 혹시 무좀일까요?


답변

Re : 손톱주변이 이상해요
심원석
심원석[전문의] 더블유에스(WS)라인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심원석입니다.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는지, 선행되는 이벤트 (손톱을 다치거나) 여부, 다른 손톱들 사진 등이 없어서 정확한 문진은 어려움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손톱주변 과각화증이 있네요! 피부는 손상 당하면 2차 반응으로서 각질세포의 세포분열 속도가 2~3배로 빨라지고, 그 결과로 하얗게 때처럼 올라오는 과각화증 (각질이 과다한 상태)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톱 끝 가장자리가 노랗게 변색이 있어요! 물론 손톱무좀의 초기에도 이런 모습을 띄기는 하지만, 옷보풀이나 때 등이 낀 경우에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므로 스스로 감별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손톱무좀일까요?? 손톰무좀은 발바닥 무좀과는 다르게 가려움 등의 증세가 없습니다. 생긴 모양(변형, 착색 등)으로 간단한 진단이 이뤄지기도 하는데 그럴 경우는 이미 상당히 무좀이 진행한 경우에야 알 수 있고, 위의 사진 1장 만으로는 쉽게 초기진단하기가 어렵네요.
원인으로는 손톱주변 물어뜯는 습관, 백선균(무좀)의 침투, 잦은 네일케어 (큐티클 제거) 등으로 인한 피부손상 등이 있으며, 정확한 원인진단과 치료는 가까운 피부과 의원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ps) 혹시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에 무좀이 있으셨는지? 그렇다면 손톱무좀에 걸릴 확률이 대폭 증가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이 있거나 어루러기의 병력이 있으면 마찬가지로 리스크가 상승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손톱주변이 이상해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혹시 물일 많이 하시거나  손톱 큐티클 정리 많이 하시나요?  캔디다 감염이 의심됩니다.
진료 상담 받고 치료 받아보시면 회복되실 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