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귀 피어싱 후 붓기

안녕하세요
작년 겨울 (2019년 12월쯤) 귓바퀴 피어싱을 했습니다. 뚫었을 때 살짝 붓기가 있어서 항생제 먹고 연고 발라줬었습니다.
올해 봄 쯤에 피어싱 뚫은데가 부어서 고름이 나오고 퉁퉁 붓는 일이 있긴 했습니다..근데 몇일 놔두니까 괜찮아지더라고요.
오늘 피어싱을 바꾸려고 피어싱을 뺐는데 귀 뒤에가 볼록하게 조그만 혹이 난것처럼 부어있었습니다. 켈로이드일까요..? 이정도면 수술해야되나요 아니면 약으로 될까요?


답변

Re : 귀 피어싱 후 붓기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사진만으로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는 정보가 제한적이지만 켈로이드라기 보다는 염증으로 보입니다. 항생제 처방 받으시길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귀 피어싱 후 붓기
황규광
황규광[전문의] 세련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황규광입니다.

켈로이드 피부의 경우 진피내 조직이 과다 증식되어 피부 표면이 올라오고 불규칙하고
단단해지고 붉은 흉터를 만들어내며 간지럽고 예민하거나 심하게는 통증을 유발합니다.
흔히 여드름이나 귀 피어싱 이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시간이 지나면서 커질 수  있어서 빠른 치료가 우선입니다.
병원 치료로는 1차적으로 냉동치료와 병변 내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로 의료보험이 되는 치료가 있습니다.

치료 효과가 없는 경우 박피성 레이저로 표면에 수십 개의 작은 구멍을 뚫어 켈로이드의 크기를 줄이는 핀홀 요법이 있는데 두꺼워진 콜라겐의 일부분을 제거하여 상처를 줄이고
켈로이드 치료 주사액이 잘 퍼져 병변의 발생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오래되고 딱딱한 부분이 자리잡아 위와 같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때 수술을 고려 하는데 이후에 후처치로 재발방지 치료를 꼭 병합하셔야 합니다.
켈로이드는 생긴지 얼마나 되었으며, 최근에 커지고 있는지, 크기와 딱딱한 정도 등 여러 가지를 보고 만져보며 진단을 먼저 해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빠른 치료 효과를 보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