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일주일 넘게 어지러움증을 겪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해외에서 유학중인 30대 초반 남성입니다.
원래 오래전부터 기립성 빈혈이 있기는 했습니다만 일주일 전부터는 앉았다가 일어나지 않았는데도, 예컨대 그냥 책상 앞에 앉아만 있었는데도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어지러움은 한 5초 정도 지속되는 것 같습니다. 주기는 정확히는 잘 모르겠으나, 앉아있는 경우에도 수시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주변이 핑 돈다기보다는 머리가 약간 멍해지고 무거워지는듯 하면서 어지러워졌고, 기립성 빈혈 때 느껴지던 어지러움증과 더 비슷한 것 같습니다. 피곤해서 그런 것 같아서 며칠동안 경과를 지켜봤지만 아직까지도 낫고 있지 않습니다.
특정 자세를 취할 때 어지러운 것인지 알아보려고 고개를 들어보거나 내려보고, 일부러 산책을 하면서 어떤지 살펴봤습니다. 일단 어지러움증이 확연히 크게 느껴지는 건 걸어다닐 때였고, 핸드폰을 보려고 고개를 조금 내리고 걷거나, 고개를 들고 날아다니는 새를 유심히 볼 때 어지러워지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그냥 앉아있을 때도 어지러움증을 느껴서 굉장히 당혹스러워 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 생활에서 특별히 변동되었다고 할만한 점은 첫째,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서 밤에도 방에 열이 차서 잠자기가 불편해졌다는 것, 둘째, 최근에 건강을 위해 닭가슴살, 치즈, 토마토 위주로 4-5일 동안 식사를 했던 점이 있습니다.
혹시 나트륨 부족이 아니냐는 말을 들어서 어젯밤에는 일부러 라면도 먹어봤습니다. 취침 전에 요가를 30분 정도 했을 때는 특별히 너무 어지럽다는 느낌은 못 받았고, 아침에 일어나보니 좀 괜찮은가 싶었으나 점심시간이 다가오면서 다시 어지러움증이 심해졌습니다.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특별한 자세 변화가 없었던 것 같은데도 이따금 어지러움증이 왔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해외에 있는 처지라 병원에 방문하기 굉장히 불편한 상황이기에 인터넷으로라도 이렇게 도움을 요청해봅니다!

*추가: 그저께 밤에 잘려고 누웠을 때, 그리고 지금 글을 쓰는 지금 오른쪽 귀에서 뭔가 '쿠와 쿠와 쿠와'하는 소리(산모 뱃속의 아기들 초음파로 심장 소리 듣는 그런 느낌의 소리 같아요)가 몇 초간 들렸다가 사라지길 반복되는데 이것도 관련이 혹시 있나 해서 더 적어봅니다.


답변

Re : 일주일 넘게 어지러움증을 겪고 있습니다.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대로 해보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대로 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이석증이라고 알려져있는 질환으로 의심됩니다.
귀내부에 반고리관이라는 기관에서 정상적인 위치에 있던 돌이 자리를 이동함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진찰과 검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나 그럴만한 상황이 되지 않으므로 확진은 안되지만 현재까지의 병력을 들어서는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결론적으로는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으니 불안해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일상생활에서 불편감은 당분간 조금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양성자세현훈' 이라는 부분을 찾아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특별한 치료는 없고 안정을 취하는 것인데 안정을 취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누웠을때 본인이 가장 편안한 자세가 있을 것이고 불편한(어지럼증 또는 비슷한 불편감이 나타나는) 자세가 있을 것입니다. 가급적 불편감이 생기는 자세나 방향을 삼가해야 하고 가장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면 점차 나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