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방광염과 질염균 관계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간질성 방광염 의심(내시경 하지 않았습니다.)으로 펜폴 복용중인데요. 죽을만큼 아팠던 복부, 방광 통증이 펜폴을 먹으니 완화가 되어 살만했는데 요즘 갑자기 요도가 찌릿찌릿 거립니다ㅠㅠ 제가 간질성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기 전 콕콕 찌르는 하복부통증이 있었는데 방광염 증상인줄 모르고 부인과 문제로 생각하여 산부인과에서 STD 검사를 받았습니다. 후에 유레아플라즈마파붐, 가드넬라가 검출되어 일주일간 독시사이클린 복용했습니다. 그 후로 재검사는 안하다가 한 달 전 간질성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서 비뇨기과에서 PCR 검사를 했는데 거기서도 가드넬라와 파붐이 나왔습니다. 비뇨기과 쌤은 그 두가지 균과 간질성 방광염과는 관련이 없을거다라고 하시고 펜폴만 처방하시고 항생제는 처방을 해주지 않으셨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요도에 찌릿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니 가드넬라와 파붐때문이 아닌가 생각돼요. 혹시 파붐과 가드넬라가 제 간질성방광염이나 요도 찌릿한 증상과 관련이 있을까요? 혹시 항생제를 먹어야 한다면 독시사이클린은 부작용이 심해 응급실까지 갔어서 독시사이클린 대신 다른 항생제를 복용하고싶은데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자세하게 답변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ㅠㅠ


답변

Re : 방광염과 질염균 관계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파붐과 가드넬라가  간질성방광염이나 요도 찌릿한 증상과 관련이 없을 듯 합니다 .
소변보지 않아도 찌릿거리나요? 소변 볼 때는어떤가요?
소변검사는 어떤가요? 소변검사 이상없다면 항생제 복용은 필요 없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