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결절 등 이후 조치

기본사항:
*흡연 12년부터 - 19년 10월부터는 흡연은 일체 하지 않음
*음주: 14년 부터 이후 자주, 많이 마셨으나 19년 10월부터 음주는 일체 하지 않음.
*키: 174cm
*체중: 19년 10월(81kg) – 19년 3월(71kg)
: 아래 지난상황3번에 해당하는 증상이 있고 난 뒤 19년 6월 첫주(71kg) - 6월 둘째주(66.5kg) 변화

지난 상황.
1. 19년 8월경, 차량 조수석에 타고 있던 중, 일순간 앞차와의 거리감이 없어지더니 어지러움, 호흡곤란, 균형감각상실(일어서지 못함), 몸에 힘이 다 빠지고 눕고 싶다는 증상으로 응급실에 가서 진료(뇌ct, 응급실검사)를 받았으나, 이상소견이 없는 것으로 나옴. 어지러움 개선과 관련한 수액을 놓아주었으나, 진료 마치고 이후 나올 때도 뒤통수의 어지러움증이 완전히 사라지진 않았으나, 서서히 개선되어 못 움직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만 간헐적인 어지러움은 남아있었습니다. 뒤통수 쪽에 어지러움이 계속 있었습니다.

2. 이후 간헐적인 어지러움 등으로 인해, 동네의원, 이빈후과(이석증, 메르에니)*신경과(뇌MRI, 조영제 미투여) 진료를 받았으나 어지러움에 대한 기질적인(?)원인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진료를 받았습니다.

3. 직장에서 근무 중 갑자기, 일순간 숨이 턱 막히거나 기절 할 것 같아서 누워있던게 몇차례 있었습니다. 단순 스트레스 때문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 두었습니다,

4. 6월 초 주말, 저녁식사(9시-10시) 후 양치하면서 잠깐 거실로 나오는데, 젖꼭지가 서로 만나는 부분인 가운데에서 왼쪽으로 3-4cm정도 있는 지점에 뭔가 ‘경직’되면서 일순간 움직임을 멈추게 되었고 그 자리에 천천히 주저앉아서 있다가, 움직임을 작게 하여 양치를 마치고 ‘오늘 그냥 컨디션이 안좋나보다 생각하였습니다.’(그런데 이날 사실 무리한게 아무것도 없이 집에서 휴식을 취했습니다..)

방에 들어가서 누워서 그냥 쉬려고 하였습니다. 눕는 일순간 호흡이 되지 않아서 일어나 앉았는데 뱅글도는 어지러움과 심박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순간순간 정신을 잃은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잘못하다가는 의식을 잃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선 앉지도 못하겠고 눕지도 못하겠고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어서 당황했습니다. 그러더니 갑자기 몸에 힘이 모두 빠졌습니다. 그리고 119에 연락하여 응급실에 가게 되었습니다.

구급차를 타고 응급실에 가던 중 있었던 증상으로 손목과 발목 이하에 있는 손, 발이 하얗게 되면서 쥐가 난것처럼 심하게 저렸습니다. 왜 저린건지 구급대원분께 여쭤봤더니 과호흡이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고 하셨는데 호흡은 편히 쉬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때 심박수는 100내외와 혈압은 높았습니다

응급실에서 정맥, 동맥검사랑 심전도 등을 하였고.. 빌리루빈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0.6정도 높다는 이야기만 들었고 괜찮다고 귀가하라해서 귀가하게 되었습니다.

5. 집에 있던 중 누워있는데, 3번과 동일한 지점에서 ‘차가 힘들게 과속방지턱을 넘듯 꿀렁(?), 울컥(?)하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심장내과를 외래로 방문하여 ‘심장초음파, 기립경테이블검사(약물 미사용), 홀터검사(24시간)’을 하였고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6. 왼쪽 등쪽이 욱신욱신한 감이 간헐적으로 있습니다.


*질의사항

19.10.월 경 건강검진 겸 초음파를 했었는데,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높아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가 높아서')이 의심돼서 재검사를 했었는데, 괜찮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초음파를 했을때 의사 선생님께서 갑상선에 결절이 있는데 모양이나 크기로 볼때 괜찮을것 같다고 말씀해 주셨었습니다.

1. 갑상선 자극 호르몬 수치는 왜 높아졌던 건가요?

2. 약 1년이 지난 지금 다시 추적검사(?)를 해봐야할까요?

3. 검사를 해봐야 한다면 어떤 검사를 해봐야하나요?


답변

Re : 갑상선 결절 등 이후 조치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1. 갑상선 기능이 떨어져서 기능 저하증이 일시적으로 있었을 가능성이 있어요.
2. 추척검사는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병원에 가시면 갑상선 혈액검사 해주실겁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