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응급피임약 복용 직후 월경 증상

안녕하세요.
4일 전, 즉 7월 5일 일요일에 여자친구와 관계를 맺을때 콘돔의 정액받이 2cm 위에 콩알만한 구멍이 뚫려 의도치않게 피임에 실패했었습니다.
일요일이라 주변 병원이 모두 문을 닫은 상태여서 다음날 아침 산부인과에서 응급피임약을 처방받아 먹었습니다.
관계를 갖은지 15시간 만에 먹었습니다.

여자친구의 월경 캘린더에 의하면 6월 30일부터 7월 7일까지 가임기 예정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5일에 약을 복용하고 몇시간?도 안되어서 출혈이 시작됐다고 합니다.
응급피임약 부작용으로 부정출혈이 약을 먹은 직후나 다음날 나올 수 있다고 해서 부정출혈이라 생각했지만,출혈의 색, 양, 통증이 월경 증상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원래 월경 예정일은 18일부터 22일까지 입니다.
마지막 월경은 6월 16일부터 18일까지 였고요.
원래 몇달전까지 월경 주기가 불규칙했었지만, 최근 2,3달은 조금씩 규칙적으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복용한 응급피임약 엘라원은 월경 예정일을 앞당겨주는 약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여자친구가 겪고 있는 증상은 그냥 부작용으로 인한 부정 출혈일까요?
부정 출혈도 며칠간 지속될 수 있다고 해서 부정 출혈이라고 생각이 들기는 하지만, 생리통같은 통증도 동반되고 약을 먹고 바로 출혈이 시작된거기 때문에 우연찮게 월경 시작일에 약을 복용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상황은 부정출혈 가능성이 높나요? 생리혈일 가능성이 높나요?
만약 월경 시작일에 약을 복용한 것이라면 큰 문제는 없을까요?

언제쯤이면 확실하게 구분할 수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응급피임약 복용 직후 월경 증상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응급피임약을 먹은 후 바로 증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부정출혈이라고 보는 게 맞습니다.
2. 부정출혈이 5일 이상 지속되거나 월경 처럼 양이 많으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 보시길 권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응급피임약 복용 직후 월경 증상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로서는 고농도의 호르몬으로 이루어진 응급피임약 복용 이후의 부정출혈 가능성이 가장 높아보입니다. 지속적으로 출혈이 있다면 산부인과 진료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