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adhd인가요?

안녕하세요 24살입니다. 글이 길어서 죄송합니다

학창시절부터 집중력이 결핍되었던 것 같습니다. 늘 머리 속에 많은 생각들이 떠돌아 다니고 어떤 날에는 실행조차 못하던 일을 갑자기 스위치가 켜진것처럼 막 몰두합니다.
예를들면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 그렇게 스위치 켜진것처럼 행동합니다.
이 글도 'adhd인가?' 평소에 생각하고 '하이닥에 물어봐야지'라고 생각만 하다가 창밖을 가만히 보다가 '맞다! 하이닥에 물어봐야지' 라는 생각이 들고 후다닥 질문하러 들어왔습니다

즉 뭔가 한가지 일에 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또 다른 예로는 컴퓨터 게임을 할 때 처음에는 게임만 하다가, 친구랑 전화를 하면서 게임을 하다가 이젠 영화를 보면서 게임합니다.

공부도 마찬가지 입니다. 공부에만 집중하는 게 너무 힘들어 영화를 틀어놓고 공부합니다. 계속 자극이 필요한 상태인 거 같습니다.

이런 성향 탓에 대학들어오는 것도 힘이 들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평소에 공부를 못하고
1년동안 휴대폰도 없애고 다른 걸 아예 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어야만 집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 탓에 대학은 나쁘지 않게 왔지만 그다음이 너무 힘듭니다.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야 하거나 학교 공부를 할 때 온전히 학교 생활에만 집중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향때문에 계속 좌절을 겪어 가끔은 우울하기까지 합니다. 어렸을 땐 그저 집중력이 부족한 주위 산만한 아이라고 생각했지만 어른이 돼서 점점 더 심해지는 거 같습니다. 이런 증상이 adhd인가요?


답변

Re : adhd인가요?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구글에 'ASRS 척도'라고 검색해보면 임상전문가들이 사용하는 ADHD평가 척도가 나옵니다. 먼저 check해보시고 해당사항이 많으면 ADHD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불안, 우울, 불면 등 기타 다른 문제들로 인해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경우도 상당수가 있으니 전문의와 직접 면담을 해서 인지기능 저하의 다른 요인은 없는지에 대한 평가가 필수적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adhd인가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정상인의 범주에 드는 정도입니다. 아주 조금 지나치다고 할까요?
주저말고 정신과 상담 받아보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