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주전 소화불량 증상 이후 의식적으로 트림이 자주 나옵니다.

지금으로 부터 약 2주전 소화 불량증상(과식으로 인한 것으로 보임)이 보였고, 그 증상은 위장에 계속 가스가 차는 듯한 느낌이 있는데 트림은 나오지 않는 증상이 보였습니다. 아무것도 먹지 않은 공복에도 증상이 있었습ㅂ니다.

이틀정도 소화제를 먹어도 그 증상이 일주일 동안 지속되어 지금으로 부터 1주일전에 내과를 방문하여 아래 약을 일주일 분량을 처방 받았습니다.

노자임캡슐1000
파크론정
비테인캡슐
레보셀정
비오플250캡슐

위약을 1주일 먹으면서 트림이 안나오는 증상은 조금 괜찮아 졌는데, 위장에 계속 가스가 차는 느낌이 있어 공복에 물만 마셔도 의식적으로 계속(1시간에 2-3번 정도) '꺼억' 하는 소리가 나는 트림을 하게 됩니다. 소리가 안나는 속트림도 나오는데 그러면 계속 갑갑한 느낌이 듭니다. 증상이 나타난 뒤부터 식사도 조금씩하고 커피도 아예 안먹진 않지만 하루에 한잔에서 2틀에 한잔 정도로 줄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소화가 안되진 않는데 물만 마셔도 가스가 차는 갑갑한 느낌에 의식적으로 트림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희한한게 위 증상이 누워 있으면 괜찮고 가스가 차는 느낌도 들지 않는데, 일상 생활을 하게되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지난2월(4개월전)에 위내시경을 했었는데 작은 용종 3개가 있었고 조직검사 결과 이상 없다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용종은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된다고 그 당시 의사가 얘기 하였습니다.

위 증상이 왜 그런걸까요? 치료를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의사 선생님의 고견 부탁 드립니다.


답변

Re : 2주전 소화불량 증상 이후 의식적으로 트림이 자주 나옵니다.
조병현
조병현[전문의] 드림병원
하이닥 스코어: 13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조병현입니다.
해당 증상은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분간 부드럽고 자극적이지 않은 음식을 드시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 약 (위산 억제제) 을 추가로 처방받아서 복용해 보시길 권유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2주전 소화불량 증상 이후 의식적으로 트림이 자주 나옵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위내시경 조직검사 결과 위염은 어느 정도인가요? 급성 활동성 위염인가요? 위선의 위축 정도는 어느 정도 인가요?
장상피화생 변화 소견은 보이나요? 헬리코박터 감염 여부 검사를 받으셨나요?
소화기 전문 내과에 방문하여 다시 위내시경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