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추가 질문 하나만 드려보고자 합니다ㅠㅠ이 경우도 부정맥이나 심장관련 질환은 아니라고 봐도 될까요..?

답답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ㅠ_ㅠ..

지난번 질의사항 중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서 추가 질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4. 책상위에 엎드려 있다가 두.근. 하고 힘겹게 뛰면 화들짝 놀라곤 합니다. 그럴 때 스마트워치로 심박수를 보면 40-50bpm으로 나타납니다.. 부정맥으로 보아야하는걸까요.? 자주는 안나타나요.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이걸 의사선생님께 어떻게 검사에서 나오도록 해야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 홀터 검사에서 특이한 사항이 없었다면 부정맥으로 보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개 두근거림이라는 느낌은 심박수가 빠를때 느끼는 것인데 40-50회 정도의 심박수에서 그런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답변 주셨는데, 책상위에 엎드려 있다가 두.근. 하는게 빠르게 뛰어서 두근하는 느낌이 아니라

차로 비유하면.. 과속방지턱을 힘겹게 올라가고 내려가듯 두...................................근 하는 느낌으로 갑자기 나타납니다..
이 증상이 있고 나서 놀라서 스마트워치로 재보면 40-50bpm정도 나옵니다.. 평상시 앉아 있을때 재보면 70-80bpm이 나오는데..

이 경우도 부정맥이나 심장관련 질환은 아니라고 봐도 될까요..?


답변

Re :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 하나만 드려보고자 합니다ㅠㅠ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세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특정 증상이 나타날 당시 심전도와 같은 검사를 진행해보면 그 당시 상황이 부정맥인지 아닌지 확인 가능합니다.
그래서 홀터 검사를 하는 것인데 본인이 홀터 검사시에도 그런 증상이 있었는데 홀터상 이상이 없었다면 부정맥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않는 가벼운 부정맥 (심실기외수축 등) 같은 경우 그런 느낌을 느낄 수 있으나 말그대로 가벼운 부정맥이라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 정도는 아닙니다.
심장관련 검사를 여러가지 하였으므로 심장과 관련된 증상은 어느정도 배제된 것으로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물론 검사를 통해서 모든 것을 다 배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보편적인 방법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다 확인 한 것 같습니다.
심장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지나친 우려는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