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더위먹는 것에 대해

십수년 전 부터, 첫 더위가 시작되는 시점 그러니까 5월경에 그 해 처음으로 약간의 어지럼증을 겪으면서 (더 이상 서 있거나 하면 안되겠다는 느낌 등) 이러다가는 큰일 나겠다 싶은 불안감을 느끼곤 했습니다.

심리적으로 위축된다는 게 정말 괴롭네요.

그나마 다행스런 일은, 과거를 돌이켜 봤을 때, 막상 더위가 가장 기승을 부리는 8월에는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것인데...


1) 흔히 말하는 "더위를 먹는다"는 것이 제 경우처럼 말하자면 환절기 즉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시기에 특히 심한 게 일반적인가요.

2) 혈액 검사의 특정 항목 등 어떤 특정한 부분만을 진단함으로써, 더위 혹은 추위에 더 약한 사람인지를 판단할 수 있는 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그런 판단을 하려면 적어도 N가지 요소를 확인해야 한다"처럼 답을 할 수 있는 영역인지요.

3) 그리고 진단 결과가 그렇게 나올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 지도 알고 싶습니다.

별다른 조치 없이 그저 에어컨이 가동되는 곳에서 지내면 되는 것인지...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더위먹는 것에 대해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한여름에 발생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 체네 수분 부족과 체열이 발산이 늦어져 혈액의 용적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것으로써
미리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노약자 임산부 만성 질환자, 암환자 등 면역저하 된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더위먹는 것에 대해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오히려 한여름에 증상이 경한것으로 보아, 변화에 대한 적응이 조금 느리거나 어려운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갑상선 기능검사를 포함하여, 검사는 받아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