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류마티스 관절염일까요?

안녕하세요~
해외에서 거주 중인 30대 여자입니다.
한달 전쯤부터 손가락 발가락에 약간씩 통증이 있기 시작하더니 전신 관절에 통증이 생겼습니다.
특별히 운동이나 집안일을 많이 한 적은 없습니다.
손의 경우, 다른 마디에도 이따금씩 통증이 있지만, 주로 손바닥 관절, 특히 검지와 새끼 손가락 쪽의 양손 손바닥 관절이 가장 아픕니다. 그리고 가위를 사용하는 등의 자극이 있으면 관절이 잘 빨개집니다. 그런데 오래 지속되지는 않고 한 시간 정도 후에 사라집니다.
발의 경우 전반적으로 발가락 관절 밑의 발바닥에 통증이 있는데 양쪽 다 엄지와 새끼 발가락 쪽이 심합니다. 가끔씩 뒷꿈치도 아프고 발가락 관절쪽 발등도 따끔거립니다.
손목, 어깨나 팔꿈치, 발목, 무릎에는 항상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고 가끔씩 시리고 쿡쿡 찌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특히 새벽 2시 넘어서 어깨관절과 손과 발에 열감이 있고 통증이 심해서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후에는 불안과 통증으로 잠을 잘 자지 못합니다. 처방받은 소염진통제(디클로페낙)를 일주일 정도 먹었는데 통증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현지의 가정의학과에 가서 혈액 검사를 했는데 일반 혈액검사에서 혈소판, 헤모글로빈, 적혈구 등은 다 정상인데 백혈구 수치가 낮았습니다. (3.01 pro nl / 참고치 4.00-10.10, 3년 전에는 3.8이었습니다) 그리고 ANA는 <1:100으로 음성, CRP는 <0.1이었습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23으로 나왔습니다. (3년전에 검사했을 때 류마티스 인자가 25였는데 통증이 없던 상황이었고 제가 B형간염 보균자라 양성으로 나왔을 것이라고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아직까지 눈에 띄게 관절이 부은 적은 없고 아침에 관절이 조금 뻣뻣하기는 해도 금방 풀립니다.
이처럼 염증수치가 낮고 전보다 류마티스 인자가 줄었는데도 류마티스 관절염일 수도 있나요? 백혈구 수치가 낮아진 것이 류마티스의 징후인가요? 붓기와 같은 증상이 조금 더 분명하게 나타나면 류마티스 내과를 방문해야 할까요? X-ray나 초음파상 관절에 문제가 없어도 통증만으로도 류마티스 진단이 가능한가요?
당장 한국으로 돌아가 정밀검사를 받고 싶지만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그것도 쉽지 않아 고민이 많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류마티스 관절염일까요?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2010년에 류마티스 관절염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는 국제기준이 나왔습니다.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 보시고 상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류마티스인자가 25->23으로 변한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둘 다 양성이라도 정상보다 약간 높은 양성이니까요, 의미는 같습니다. 염증 수치도 새로운 기준에 의하면 점수가 배당되어 있는 항목입니다. 따라서 류마티스관절염인 경우에도 이렇게 변할 수 있습니다. 다른 여러 소견들을 종합하여 류마티스관절염인지를 판단하므로 필요시 관절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 사정이 여의치 않는 경우, 일단 아픈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 진통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다가 나중에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셔도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류마티스 관절염일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은경과를 좀 지켜보셔도 됩니다. 너무 조금하게 생각하실 필요없고
혹시 anti-CCP antibody 검사 가능 하면 한번 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류머티스라 하더라도 치료가 조금 늦어진다고해서 큰 문제는 없어요.
밀가루 우유 계란 인스턴트 단 것 끊고 채소 섭취를 늘려주세요.
디클로페낙의 양은 얼만큼 드시나요? 스테로이드를 단기간 드셔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심해지면 류머티스 내과 진료가 필요할 수 있어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