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이 간지러운 기침이 6년째 계속됩니다.

어렸을 적 비염과 축농증으로 심하게 고생했었구요.
그 당시 어머니께서 큰 병원을 데려갔어야하는데 동네병원만 다녔다고 하시더라구요. 결국 성장해서 성인이 되거 나니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는 일은 많이 호전이 되서 없다시피 사는데 이상하게 마른기침은 끊이질 않습니다.

목 후두근처가 마구 간질간질하고 기침한다고 뭐가 나오려고 하거나 가래가 나오거나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음식을 먹거나 음료수를 마시거나 양치를 하고나면
이상하게 목에 가래가 낀거처럼 불편해서 켁켁대고 뱉어내면 투명하긴한데 아주 끈적한 침이 나옵니다. 이상한게 꼭 무언가 입에 넣고나면 목에 침이 매우 끈적이게 변하며 크르륵크르륵 소리를 내며 불편하게 만듭니다.

천식검사는 정상으로 나왔고 폐 x레이도 정상이었습니다. 매번 병원가서 알레르기비염약만 처방받아 먹어도 1도 소용이 없으니 병원을 안가게 되고 그러다 기침이 심해져서 또 병원가서 약먹고 안나아서 병원에 다시 가지 않고 반복입니다.

서울 대학병원을 가도 다 알레르기 비염약을 처방해주시는데 전혀 효과가 없으니 더 답답합니다. 벌써 고등학교때 생겨서 군대를 전역한지 2년이 넘었습니다. 햇수로 따지면 8년가까이지만 심한건 6년정도 되었습니다.

항상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을 해야 좀 간지러움이 사라지지만 금방 다시 간지러워집니다.


답변

Re : 목이 간지러운 기침이 6년째 계속됩니다.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2차성 후두염 증상입니다.
소화기 내과에서 내시경 으로 혹은 이비안후과 병원에서 후두경으로 검사 가능합니다.
외과 병원에 내원하여 경부 초음파 및 위내시경 검사를 받아보세요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목이 간지러운 기침이 6년째 계속됩니다.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및 그에 따른 후두염으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상당수가 쉽게 증상 호전이 되지 않습니다만, 지속적인 치료와 생활습관 교정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