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신우신염 의심

안녕하세요 제목처럼 신우신염이 의심됩니다. 현재 방광염증상으로 약을 먹고있는데 신우신염이 의심됩니다. 주 증상인 고열은 없지만 등쪽 옆구리를 치면 아픈감은 있습니다. 놀랄정도로 아픈건 아닌데 이것도 신우신염일 수 있는건가요? 또 방광쪽인지 요도쪽인지 잘 모르겠지만 찌릿하진 않고 시린느낌으로 자주 자극이 옵니다. 방광염이라면 보통 약물치료로 개선이 되는데 약을먹어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습니다ㅠㅠ 방광, 요도쪽이 시린느낌은 어떤 병일까요? 3주전 복부 ct를 찍었는데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셨습니다. 신우신염이라면 복부ct에서도 보이나요? 신우신염검사를 받는다면 내과에서 진료해야되는건가요? 또 검사결과를 알기까지는 얼마정도 시간이 소요되나요?ㅠㅠ


답변

Re : 신우신염 의심
김주남
김주남[전문의] 네오유여성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김주남입니다.

언제부터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서 항생제를 복용하셨는지 기술이 없어  정확한 판단이 안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방광염이나 신우신염은 공히 항생제를 사용해서 치료하는 것이기에
지금 항생제를 사용중이라면 이미 신우신염 치료도 같이 하고 있는 겁니다.

다만 신우신염이 항생제 사용 기간이 길고 좀 더 안정을 취해야 하는 과정 정도가 다른 거 구요.
지금 상황에서는 신우신염의 증거가 많지는 않아 보입니다.
또 최근에 복부 CT를 찍어서 결석이나 수신증 등이 없음은 확인하신 분이니
신우신염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다만 방광염으로 인한 요도나 하복부 관련 불편감은 최소한 2-3일 정도의 항생제 사용에도 증상은 완벽히 소실되어야 합니다.
그것보다 긴 항생제 사용에도 요도 및 하복부가 불편할 때에는
요도증후군 등과 같은 다른 질환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신우신염 의심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가벼운 신우신염으로 의심을 해볼 수도 있어요.
3주전에 ct검사 결과는 지금의 증상을 설명하는데 도움은 안될 것 같아요.
그냥 치료를 좀 더 해보시면 좋겠네요. 검사를 다시 한다면 소변검사와 소변 균배양검사 초음파 피검사를 해볼 수 있어요. 검사결과는 1-3일정도 소요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