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초경을 이렇게 일찍 시작해 키가 얼마나더클수있을까 걱정이되는데 방법이있나요?

딸아이가 현재5학년 만11세입니다
5월중순에 초경이나왔어요
평소 인스턴트음식 같은건 잘안먹고 한식을좋아하는편이라 생리가늦을거란 생각을했던터라 당황스러웠어요
문제는 현재 키가148센티 몸무게는40~41키로입니다
작은편인데
초경을 이렇게 일찍 시작해 키가 얼마나더클수있을까 걱정이되는데
혹시 초경을 일단 시작했으므로 성장판검사나 성장주사 또는 다른방법으로 키를 키울수있는방법이 이제는 없는지..성장판검사가 무의미한지 궁금해요
5학년이면 성조숙증은 아닌건가요?
엄마가 키가156밖에안되고 아빠는179~80입니다만
워낙에엄마가작아 걱정만되네요
혹시 초경이시작되어도 해줄수있는 방법이있을까요?


답변

Re : 초경을 이렇게 일찍 시작해 키가 얼마나더클수있을까 걱정이되는데 방법이있나요?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우선 아이의 연령에 초경을 보인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초경의 경우 마치 붉은 볼펜으로 꼭 찍듯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실제 부모님들이 초경이라 느끼는 것보다 1년정도 전에 초경을 보이게 되는 경우가 많고는 하기에 일단은 성장판검사를 통해 아이의 실제 나이와 골연령과의 차이여부를 체크해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키는 부모님의 유전적 조건에 본인의 건강과 식습관, 영양, 운동, 생활습관과 패턴, 환경, 정서, 심리적 특성 등등등 다양한 요소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아이의 연령으로 보아 성조숙증 진단시기는 지났고,
또한 초경을 보였다해서 성장호르몬이나 기타 키에 관련된 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 우선은 진료후의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키에 대한 기대감이 많아지면서 인터넷상 다양한 영양제, 운동기구, 한약, 침, 또 자칭 전문크리닉등 광고성 정보들이 많으나, 이 중 실제로 효과가 입증된 경우는 극히 제한적이며, 효과가 입증됐다해도 그 정도는 미비한 경우가 대부분이고는 합니다.

내분비전문의와의 전문 진료후의 좀 더 긴밀하고 편한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