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을 너무 오래 먹어 복용을 중지 하려는 데 괜찮을까요?

위와 장이 안 좋아 약을 몇 달 째 복용중인데요. 이렇게 장기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넷 설명서에는 몇 주 내에서만 먹으라고 권고하고, 오래 먹으면 부작용이 있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병원 담당의사샘은 상관없다고 하는 데 환자 입장에서 걱정입니다. 예로 가스티인씨알정입니다. 이 약은 보통 2주 정도 만 먹으라고 하는 데, 벌써 5, 6달 먹었습니다. 그 외 약(라메졸캅셀, 데파스 정, 디세텔 정, 이전에 다른 약)도 설명서에 나온 복용일 보다 몇 달 더 먹은 것 같습니다. 너무 오래 먹어 복용을 중지 하려는 데 괜찮을까요? 속 쓰림, 구역, 구토도 없습니다. 왜 이 약을 처방하는지?
위와 대장 내시경에는 크게 이상이 없다고 하는 데, 배가 뻣뻣한 느낌, 거북한 느낌, 시간이 지나면 많이 괜찮습니다. 조금 많이 먹어서 그런 것 같기도 하고요. (너무 체중이 안 나가서 내시경 검사 후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먹고 있습니다.) 아니면 약의 부작용 때문이 아닐는지요? 역류성 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이라는 데...
크게 이상이 없으면 약을 먹지 않고 식습관 개선으로 자연치료도 가능할 까요? 먹던 약을 중지하면 안된다하여 꾸준히 먹긴 해도 오히려 안 좋아지는 느낌이 있어 ...
병원마다 처방이 다르네요. 어떤 병원에서 같은 효과를 주는 약인데, 다른 약(다른 제품의 약)을 2, 3주 바꿔가며 처방해주고, 지금 다니는 병원은 그냥 한 약으로 몇 달 째 먹습니다. 왜 이렇게 다른지도?


답변

Re : 약을 너무 오래 먹어 복용을 중지 하려는 데 괜찮을까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설명서보다 의사샘의 처방이 우선이라는 말씀이시군요.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설명서보다 의사샘의 처방이 우선이라는 말씀이시군요.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1. 의사 지도 하에 약물을 오남용하지 않고 적정 용량을 드시는 거라면 큰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2. 검사상 이상이 없어 다행입니다. 증세에 따라 약물 복용 여부를 결정 할 수 있는 단계인 것 같습니다.
약을 먹고 약효가 뚜렷하게 나타 나지 않고 있습니다.
3. 의사 선생님 마다 비슷하지만 서로 다른 경험이나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게 처방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