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수면이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나요?

제가 약한 우울증과 약한 공황장애를 앓고 있습니다. 병원 다니면서 약도 챙겨먹는 중인데, 얼마 전부터 갑자기 불면증이 오더니 해뜨고 나서 잠들때가 많았아요.

그리고 며칠 전부터 기분이 싱숭생숭하더니 어제부터 제가 우울함에 절어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진짜 말 그대로 뇌가 우울에 절어있는것 같아요. 오늘 확 심해져서 갑자기 이유도 없이 눈물이 나고 좋아하던 것도 다 귀찮고 하기 싫어질만큼 심각해졌습니다... 제가 잠을 제대로 못자서 이러는 걸까요?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걸까요?

답변

Re : 수면이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나요?
한경호
한경호 [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06.01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가장 정확한 답변을 할 수 있는 분은 담당주치의 선생님이시며, 그 분의 의견이 가장 최우선시 되어야함을 알려드립니다.
우울감, 무기력 등의 증상이 재발 혹은 악화 된 것은 실로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일어나므로, 그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다만,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것 중에, 불면으로 인한 수면패턴의 변화(수면역전: 밤에 깨어있고, 아침에 자는 수면습관) 역시 우울증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수면패턴의 정상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깊이 들어간다면, 불면이 생긴 상황에 대한 이해 역시 치료시간에 탐색해야 겠습니다.
큰 도움이 되지 못한 것 같아 무거운 마음입니다.
아무쪼록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수면이 정신건강에도 영향을 끼치나요?
서민석
서민석 [전문의]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4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0.06.01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서민석입니다.
불면증은 우울증의 증상 중에 하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즉, 우울증이 수면에 영향을 줍니다.
반대로 잠을 잘 못자면 우울증이 악화될 수도 있구요.
우울증약을 계속 드시고 계신다면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셔서 최근에 잠을 잘 못자고 이것때문에 더 우울해지는 것 같다고 말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