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트램폴린 운동을 하려고 하는 30대 여성입니다.

2년 전 쯤에 렌즈삽입수술을 하려고 검사받는 도중(고도근시:렌즈로 -9.5디옵터)
망막열공이 있어서 레이져 시술을 받았었습니다.
그 후 다시 재 검진 해서 3개월 전에 또 두군데 정도 레이져 시술을 받았습니다.

요새 수영을 못하게 되어 트램폴린을 집에서 사서 점프운동을 해보려고 하는데
전해지는 진동으로 인해 안압이 올라가거나 망막열공이 더 심해지진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트램폴린 운동 해도 괜찮을까요?


답변

Re : 트램폴린 운동을 하려고 하는 30대 여성입니다.
김부원
김부원[운동전문가]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부원입니다.
3개월 정도 지났으면 큰 지장이 없을것으로 판단이 되나 트램플린 운동을 하면서 너무 과도하게 호흡을 참거나 힘을 줘서 안압이 증가하는 부분만 조심해 주시고 가볍게 위에서 걷는거 부터 서서히 해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트램폴린 운동을 하려고 하는 30대 여성입니다.
여은택
여은택[운동전문가] 바디오프짐
하이닥 스코어: 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전문가 여은택입니다.

망막열공이 있어서 레이져 시술을 받으셨다면, 우선 관련 병원의 선생님께 주의사항과 운동시 금기사항에 대한 지침을 받아보시는걸 권장드립니다.
운동유무의 관한 부분도 있겠지만 운동을 하시다가도 운동을 중단해야하는 이유도 생기기때문에, 관련 부분들은 먼저 지침을 받으시는걸 권장드립니다.
트램폴린운동 뿐만아니라 어떤 운동에서도 호흡을 과하게 참게되면 안압이 올라가기때문에 운동중 호흡을 잘해주시는것에 집중하셔야 될것같습니다.
의사지침의 따라 운동을 할 수 있으시다면,
운동의 목표에 따라 트램폴린의 운동의 방향성도 달라지겠지만 우선은 심박수가 1분에 130이하로 약간 힘들거나 110정도의 보통이다 정도의 운동강도를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