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구피임약 (디어*) 중단 후 출혈과 임신 가능성

안녕하세요,

5월 14~15일 경에 생리를 했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몇달 째 복용 중이였습니다.
그리고 5월 27일 경에 복용을 중단했습니다. 관계는 중단 이후 갖지 않았습니다.

경구피임약 (디어*)을 중단하고 3일째 되던 날 출혈이 있었습니다. (30일)
생리라고 생각할 정도였으나, 아직은 생리주기 보름정도 전이라 뭔가 이상해서요. (이번 달 14일경 생리)
관계는 경구피임약을 중단하기 이틀전에 마지막으로 가졌습니다. 콘돔착용 했습니다.

1. 소퇴성 출혈 (생리)를 경험한 것은 자연스러운 것인가요?
or 문제가 있다면 어떤 조치가 우선일까요?

2. 경구 피임약을 중단 후 생긴 출혈 (소퇴성 출혈)을 일반적 생리로 봐도 되는건가요? 여러 곳에서 의견이 다 달라서요. 만약 소퇴성 출혈을 생리로 볼 수 있다면, 다음 생리 예측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원래 생리주기가 일정했으나,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생기면 1주 정도 빨리 하곤 했습니다.)

3. 보통은 관계 후 생리가 터졌으면 임신의 가능성은 낮다고 하는데요, 제 경우에 임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만약 콘돔 착용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경우에의 가능성이 궁금합니다.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경구피임약 (디어*) 중단 후 출혈과 임신 가능성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 질문 드려봤는데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 질문 드려봤는데 답변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1. 피임약 먹다가 중단하면 호르몬수치가 갑자기 감소하면서 출혈이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지금처럼 약 복용 기간이 짧은 경우 출혈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생리양상의 출혈이 있었다면 생리처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만, 정상 생리는 아닙니다. 하지만, 이렇게 피임약을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복용법을 정확하게 지켜주세요.

2. 다음 생리 예정일을 정확히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평소 생리주기가 달라질 때도 있었고. 피임약을 정확히 복용하지 않아 호르몬 균형이 깨질 수 있습니다. 배란일도 계산으로 구하기 어렵습니다.

3. 5월 25일 마지막 성관계일이고 생리양상의 출혈이 있었으니 임신가능성이 없을 것 같은데, 출혈 양상을 정확히 알기 어려워서요. 찜찜한 부분이 있어서 질문글 올리셨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성관계 2주후 임신테스트 한 번 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