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결핵약 부작용 질문

어머니 폐 조직검사 결과 결핵균이 있어 약을 드셔 치료하고 계십니다. 다만 2차 약 투약 후 170대까지 간수치 상승과 얼굴 검붉어짐, 피부 발진 가려움 증상이 있습니다. 대학병원 내방 후 부작용 없는 약을 찾고 있는데 3가지 약중 2가지는 찾았으나 마지막 하나 모든종류에서 앞서 설명드린 부작용이 나왔습니다. 이럴 경우 어떤 방법으로 치료해 나가야 할까요?? 조직검사 결과 그냥 방치해서는 안되는 결핵이라 치료가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관련하여 지식 경험 나눔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결핵약 부작용 질무
진성림
진성림[전문의] 고운숨결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호흡기내과 상담의 진성림입니다.

폐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폐결핵이 확진이 된 상태에서 항결핵제를 복용했는데 결핵약 복용 후 간기능 수치가 170 까지 올라가서 간에 부작용이 었는 결핵약을 찾았고
2가지 결핵약은 찾았는데 나머지 약은 부작용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결핵약 치료제는 크게 1차약제와 2차 약제로 나뉘는데 현재 어머님께서 2차 결핵약제를 복용하고 있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원래 폐결핵은 1차 약제 4가지로 치료하는 것이 원칙인데 1차 약제에 내성이 발생한 경우에 2차 약제로 치료 합니다. 2차 약제의 결핵약은 부작용도 많고 2차 약제 결핵치료시에는 치료기간도 1년 2개월 치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의치료력이 복잡한 것 같아서 직접 어머님꼐서 어떤 치료를 얼마나 받았는지 또 어떤 약제에 간기능이 얼마나 상승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상담이 가능합니다. 결핵은 최소한 3가지 이상의 약으로 치료해야하기 때문에 한가지 약을 더 찾아서 치료 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