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발 부종 현상(족저근막염? 삠? 류마티스관절염?)

증상: 심한 발 부종, 전체적인 근육통, 피곤함, 손목 관절 아픔, 무릎 아픔(앉고 일어날 때 마다 관절 소리 남, 이런 적 없어요), 발 뒤꿈치와 아킬레스건 통증 특히 자고 일어나기전에 많이 아파서 꼭 마사지 하고 일어나요

안녕하세요. 5월 초에 운동화 신고 3-4 시간 조금 험한 등산 이후 그 다음날 근육통 증상이 있었고 일주일 후(?) 족저근막염 현상 처럼 자고 일어난 뒤 발뒤꿈치가 찌릿하는 현상 등이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체중이 조금 늘어서 무릎 등이 아픈 줄 알고 걷기운동을 매일 하였고 요가도 두타임 듣는 등 운동을 계속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5월 21일 목요일 부터 발 부종이 심해지기 시작하였고 바로 병원에 갔습니다. (지금 현재 운동 등은 모두 멈춘 상태입니다, 맥주나, 와인 한잔 등을 자주 마시기도 하였습니다.)

1. 정형외과 (200521) : 엑스레이 찍었고 증상 얘기하니 족저근막염이라고 진단 하셨어요. 남들보다 아치가 높은 발이고 무리가 간거라며 진통소염제 먹으며 도수치료 받자고 하셨어요.

2. 한의원 (200522) : 발목을 접지른거다. 혈액순환이 안되어서 부은거다 라고 하셔서 침 맞았어요
그런데 발목이 삐었으면 많이 아팠을텐데 그러진 않았구요. 그 다음날은 조금 부기가 가라 앉았는데 다시 붓기 시작했어요.

3. 정형외과 2 (200523) : 엑스레이 찍었고 족저근막염도 아니라고 진단하셨어요. 엑스레이 상에도 이상 없다고 그냥 쉬라고만 하셨어요. 이때도 발은 많이 부은 상태구요.

4. 내과 (200525) : 발이 심하게 부어서 신장 쪽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 혈액 검사 받았어요.
이때 류마티스도 잠깐 언급 하셨는데 신장관련 혈액 검사만 받았고 그 다음날 아무 이상 없고 깨끗하다는 진단 받았어요.

5. 내과 2 (200527) : 지인이 류마티스 관절염이 의심된다고 하여 내과에 다시 방문했고 혈액 검사 받았던 혈액으로 류마티스 인자 관련 검사 의뢰 했어요. 아직 결과는 못 받은 상태입니다.

업무 적으로 스트레스가 많고(꿈 꿀 정도) 자취를 해서 면역이 약해져서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이 의심됩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Re : 발 부종 현상(족저근막염? 삠? 류마티스관절염?)
이정찬
이정찬[전문의] 서울조인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류마티스내과 상담의 이정찬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단은 2010년에 나온 국제적인 기준이 있습니다. 여기에 맞추어서 류마티스내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 보시면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으나, 현재로 아닌 것에 무게를 두고 싶습니다.
또한 족저근막염인지 아닌지 아니면 다른 질환인지는 초음파 검사를 해 보면 뚜렷히 알 수 있습니다.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발 부종 현상(족저근막염? 삠? 류마티스관절염?)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5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불편하시겠네요. 빨리 회복하세요.
혹시 소화는 잘되나요? 키에 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가는 편인가요?
가스가 많이 차거나 변비는 없나요? 잠은 잘자나요?
어떤 음식 좋아하시나요?
밀가루 우유 계란 단거 인스턴트 끊어보시고 신발은 편안한 것으로 바꿔보시면 어떨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