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초절식 다이어트 후 유지 질문

3주동안 하루 300칼로리 내외로 먹으면서 5키로를 뺐는데요.. 이제 몸에 이상을 느껴서 칼로리를 늘리려고 합니다. 근데 칼로리를 오늘 늘려서 밥을 먹는데 먹고 난 후에 체중이 느는건 뭐 수분 무게라고 쳐도, 그 는 수분 무게가 시간이 지나면 약간은 줄어들지만 축적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럴수가있나요??

하여튼 본론은 3주동안 초절식을 하면서 대사량이 많이 떨어져있는 몸에 1000칼로리를 갑자기 섭취를 하면 지방으로 전환이 되나요? 아니면 체중이 늘어나도 일시적인 수분증가일까요? 제 인바디상 기초대사량은 약 1100칼로리인데 대사량이 떨어져서 좀만 먹어도 잘찔거같고 뭔가 이론상으로는 알고있지만 불안해서요...


답변

Re : 초절식 다이어트 후 유지 질문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연령층에 따라 다이어트방법과 유지방법은 조금씩 다랄질수있는데요 여성 성인기준,
감량된 체중은 최소 6개월간 유지를 해야 합니다. 유지기에는 아침, 저녁 체중 차이를 1kg 이상 나지 않게 관리하는게 좋지만 무리한 다이어트 감량은 유지기간에는 본인한테 맞는 기초대사량을 확인하고 하루 적정 총칼로리 섭취를 그 정도는 유지하셔야 합니다.

끼니별 적정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소가 들어가면 제일 좋구요.
​쉬운 예로,
아침 : 고구마 100g, 저지방 흰우유 200ml, 견과류 10알
점심 : 현미 콩밥 1/2, 단백질 1종류(100g), 채소 3가지
저녁 : 계란 2개, 방울토마토 10알, 파프리카 1개(단백질 1가지:100~120g+채소 2가지)
위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녁에 닭가슴살 샐러드(100~120g)으로 중량에 맞게 들어가면 좋구요.
아침식사를 하지 않으실 경우에 점심과 저녁간의 시간 텀은 5시간 이상 길어지게 된다면, 우유, 견과류, 과일 한가지를 간식으로 넣으셔도 됩니다.
또한 주무시기 3시간 전 공복상태를 유지하시고, 음식과 수분시간 텀은 1시간 이상 두시며 수분은 순수한 수분으로 하루 1.5리터 이상, 식간시간 텀을 5시간으로 관리하시면서 식단을 조절해 보세요.

야식과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건강한 음식들로 구성해서 관리하시면 체중감량 되시고 최소 감량된 체중이 유지 될려면 6개월~2년 입니다.
​치즈는 주 2~3회로 제한, 땅콩버터는 자제를 해주시구요.
지방, 당, 칼로리가 생각보다 너무 높은 편이고 통밀빵 같은 경우도 주 2~3회로 아침식사로 드시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초절식 다이어트 후 유지 질문
김부원
김부원[운동전문가]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부원입니다.
단기로 급격하게 다이어트를 실시 한 후 다시 정상식으로 하면 바로 요요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서서히 식사량을 변화 준다던지 운동을 병행해서 근력을 키워가면서 기초 대사량을 늘려 갈 것을 추천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