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외치핵으로 인해 피부가 늘어졌다가 굳은살?

항문이 한번씩 찢어져서 휴지로 닦을때 피가 조금씩 나올때도있고 어렸을때부터 과민성대장증후군 때문에 아침에 학교가기전에 배가 잘아프고 설사도 하고 지금은.어렸을때보다는 괜찮은데 항문이 한번씩 가렵기도 하고 ...화장실에 휴대폰 보면서 오래 있을때도 많아요.... 아무튼 혹시나해서 스마트폰으로 항문에 약국에서 파는 젤을 바르고 힘을주어 항문 안쪽을 벌려서 최대한 밖으로 벌리니 선홍빛인데 표시한 부분만 꼭 화살표 모양처럼 튀어나와 끝부분이 약간 하얗네요... 아프거나 불편하지는 않고 확대를 해서 그렇지 크지도 않은데 ... 외치핵으로 인해 피부가 늘어졌다가 굳은살? 이라는분도 있고, 치열로인한 상처가 자연치유 된 후 섬유화? 라고도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심하진않아서 좌욕이랑 연고를 바르라고 하던데 좌욕기는 샀고 연고는 어떤걸 바르면 될까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유윤식
유윤식[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흰색 부분은 점막의 섬유성 변화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누구에게나 흔히 보이는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신경 쓰실 문제는 아닙니다.
치핵은 항문 안쪽에 혈관들이 많이 모여 있는 항문 쿠션이라는 정상조직이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지고 늘어짐으로 변형되어 출혈, 가려움, 잔변감, 탈항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것으로 오래 방치한다고 위험한 질환으로 발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평상 시 증상이 자주 안 생기고 가끔씩 증상이 발생되었을 때 약을 써서 어느정도 조절이 되고, 또 한참 문제가 발생되지 않는 정도라면 잘 관리하면서 살면되지만, 약이 증상 개선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치료는 되지 않기 때문에 약을 써도 증상이 잘 조절 되지 않는다든지, 증상이 너무 자주 발생되는 분들이라면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연고는 약국에서 흔히 구입할 수 있는 치질 연고를 사용하시면 되고, 항문 안쪽으로 주입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입니다.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항문외과 진료를 한번 받아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