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피부에 흉터인지 염증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예전부터 수염을 뽑는 습관이 있었는데요.
턱아래쪽에 수염이 겉으로 나온게 아니라 살안쪽에서 자라고
있더라구요. 수염을 쪽집게로 뽑을려다 보니 상처가 나면서 피가 나더라구요. 상처만 생기고 털은 뽑지 못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니 상처는 아물고 다시 뽑으려고 하니 뽑히지는 않고 또 상처만 나더라구요. 이러한 행동을 수차례 반복하였고 결국에는 수염을 뽑게 되었는데요.
문제는 그 뒤로 상처가 아물기는 했는데 그 자리에 붉은 흉터같은게 생겼습니다. 생긴지는 약 2달정도 된거 같은데요.
이게 어쩔때는 표시가 안날정도로 흐리게 보일때가 있고 어쩔때는 뭔가 커진듯한 느낌과 진하게 붉은색으로 보일때도 있습니다. 이게 흉터인지 아니면 더러운 쪽집게로 뽑다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염증인지 모르겠습니다.
흉터라면 색과 크기에 변동이 있을수도 있나요?


답변

Re : 피부에 흉터인지 염증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박동권
박동권[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입니다.

사진이 없어서 좀 더 정확한 답변을 달기가 제한적이긴 합니다만, 질문하신 내용으로 볼 때 해당 병변이 흉터일수도, 염증성 병변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상처가 아물고 두달정도 되신 거라면 흉터의 양상이 변화하는 시기이기때문에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질문하신 것처럼 사람의 털이 있는 부위는 쉽게 염증이 생기거나 모낭염같은 것이 발생할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평소 지병이 없고 건강하시다면, 말씀하신 그런 자극으로 2달동안 지속되는 염증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기는 사실 어려워서 여러가지 정황상 흉터가 자리잡고 있는 시기가 아닐까 예측해봅니다.
도움이 되는 답변이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