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깨 염증, 힘줄도수치료?

고무밴드를 사용하는 어깨 운동중에 프레스동작을 하다가 아프기 시작했구요. 어깨염증 진단 받고 동네 정형외과에서 2주정도 물리치료 받으면서 약먹었습니다. 처음보다는 괜찮아 진거 같지만 더빨리 완치하고싶어서 할수있는 치료를 다하는게 좋지 않을까해서 한의원가서 3번정도 치료 받았구요. 최대한 팔을 안쓰면서 운동도 쉬고 있지만, 무거운거를 들때 아프고, 팔굽혀펴기를 해봤는데 아픕니다. 팔을 뒤로 짚고있는 동작이 제일 아픈것 같습니다.
힘줄도수 치료라는게 있던데 일반 도수치료와 어떤점이 다른지, 힘줄도수치료가 어깨염증을 낫게 하는데 효과가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어깨 염증, 힘줄도수치료?
이재현
이재현[전문의] 고신대학교복음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재활의학과 상담의 이재현입니다.

어깨염증 진단 받고 동네 정형외과에서 2주정도 물리치료 받으면서 약먹었습니다. 처음보다는 괜찮아 진거 같지만 더빨리 완치하고싶어서 할수있는 치료를 다하는게 좋지 않을까해서 한의원가서 3번정도 치료 받았구요.
-> 생리적 범위를 넘어서는 과운동에 의한 힘줄 손상 혹은 힘줄증이 생긴 것 같군요, 먹는 약만으로 치료하고자 했으면 운동치료를 세심하고 조심스럽게 시행하는 것이 옳습니다. 한의원 치료는 큰 의미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대한 팔을 안쓰면서 운동도 쉬고 있지만, 무거운거를 들때 아프고, 팔굽혀펴기를 해봤는데 아픕니다.
-> 무거운 것을 들때, 팔굽혀펴기 할때 모두 회전근개 힘줄이 많이 동원되는 동작입니다.

팔을 뒤로 짚고있는 동작이 제일 아픈것 같습니다.
-> 팔을 뒤로 집을때 많이 아프다면 힘줄 염증이 아직 꽤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먹는약을 좀더 길게 드시거나 힘줄염증을 빼주는 주사가 도움이 됩니다.

힘줄도수 치료라는게 있던데 일반 도수치료와 어떤점이 다른지, 힘줄도수치료가 어깨염증을 낫게 하는데 효과가있는것인지 궁금합니다
-> 힘줄도수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단어는 아닙니다. 회전근개힘줄에 집중적인 가동을 시켜주는 도수치료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는 어깨를 움직이게 만들어 낫는다기보다 쉬게 해주어 힘줄의 염증을 더 자극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회전근개 힘줄을 동원시키는 어깨운동을 그만하시고, 동원하지 않는 견갑골 운동 - 견갑골딥스, 견갑골푸쉬업(푸쉬업플러스) - 등을 시행해 볼수 있습니다. 염증이 아직 가라앉지 않았다면, 일단 쉬면서 견갑골 스트레칭만 해야하는 시기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