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등학생 포경수술 필요할까요

안녕하세요 고3 남학생입니다. 2차성징이 거의 끝나가고 있고요, 현재 턱에 턱수염도 났습니다.
근데 부모님께서는 수능치고 포경수술을 하라고 하시는데 정말 필요할까요?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인터넷에서는 자연포경이 되면 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데, 실제로 힘을 주면 어느정도까지 벗겨지긴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벗겨진다고 표피가 없어지는게 아닌데 이게 왜 할필요가 없는지도 이해가 안갑니다.

성인이되어서도 포경수술을 하는경우가 많은지, 실제로도 꼭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고등학생 포경수술 필요할까요
이윤길
이윤길[전문의] 코넬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윤길입니다.

평상시에 포피가 귀두를 덮고 있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 의학적으로 유리합니다.
본인이 직접 덮혀져 있는 포피 부분과 노출되어 있는 포피 부분을 비교해 보십시오.

노출되어 있는 피부는 외부자극(의류를 비롯한 여러가지 환경)을 받아 건강한 피부 색깔을 띄는 반면, 덮혀져 있는 피부나 점막은 피부가 약하고 붉어져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알러지나 피부 감염이 오기도 쉬울뿐더러 여러가지 성매개성 질환에도 감염될 가능성이 높기에 중, 고등학생이 되었더라도 평상시 귀두 부위가 적절히 노출이 되어 있지 않다면 수술을 받는 것이 의학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유리합니다.

비뇨기과 보고서를 보면 포경수술비용이 25만원이라 가정했을 경우 포경수술을 받지 않는다면 그것으로 인한 부작용 치료에 4배에 가까운 100만원의 의료 비용이 더 드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포경수술은 성기암 예방 효과도 있으며 적절한 성기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0세 이전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하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